많은 사람들이 상품을 구매하면서 가격이나 품질, 디자인 등 많은 요소를 고려합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그 상품의 브랜드는 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의 경우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의 상품이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 브랜드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매 형태가 나타나는 것은 아무리 가격이 비싸더라도 그 브랜드가 보장하는 품질과 디자인 때문입니다.
브랜드가 있는 제품의 신뢰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예를 들자면 애플과 아이폰을 들 수 있습니다.

애플과 같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것은 곧 상품을 판매하거나 사업을 하는 데에 큰 장점을 가집니다.

최근에는 상품의 질은 기본이고,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업이나 개인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처럼 브랜드 가치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커지게 되면서 이로 인해 생기는 다양한 분쟁들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흔히 상표권 분쟁이라고 말을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상표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상표권 등록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상표권, 상표란?

앞서 브랜드에 대해 잠깐 언급을 했는데요,
이러한 브랜드와 같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칭하는 이름이나 기호, 심볼과 디자인 등을 통틀어서 상표라고 부르게 됩니다.

상표등록은 브랜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브랜드 네임이나 마크를 통해 제품만든 기업과 판매자를 구매자가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상표는 자신의 상품과 다른 사람의 상품을 구분하면서, 동시에 이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해당하는 상품을 누가 만들었는지 출처를 구분할 수 있는 표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표를 사용하게 되면 자신의 상품이라는 것을 알리는 것은 물론 다른 상품과의 차별성을 둘 수 있기 때문에 상표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마케팅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특허청상표등록, 왜 필요한가요?

이렇듯 상표는 다양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도용이나 모방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상표권 분쟁이라고 말을 하는데요,

어느 한 기업이나 개인이 사용중인 상표를 다른 기업이 모방하여 사용하거나 이와 매우 유사한 상표를 사용하게 될 경우 상표권 침해가 발생하며 이에 따른 법적인 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상표권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는 상당히 많으며, 또한 이 과정에서 상표권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갑니다.

특히 개인이나 중소기업의 경우 규모가 더 큰 기업에서 상표권을 침해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이로 인해 큰 손해를 입기도 합니다.

나아가 상표권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대응을 하면서 시간과 금전적인 손해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최악의 경우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여 자신의 상표를
빼앗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상표를 통해 생겨난 브랜드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는 우선 특허청상표등록을 통해 상표권 특허를 보호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허청상표 등록을 완료하게 되면 상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상표권을 통해 자신이 사업을 하면서 사용하게 되는 상표를 보호받을 수 있으며 그 상표에 대한 독점적이고 배타적인 권리를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후 해당 상표를 자신이 독점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나 기업에서 자신의 상표를 침해하는 일이 발생할 경우 법적으로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기 때문에 침해에 따른 손해를 보상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상표조회와 상표권등록방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상표권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표조회를 통해 선행상표를 검색하여 비슷한 상표가 있는지, 해당하는 상표에 대해 자신이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상표조회를 하지 않을 경우 유사한 상표로 인해 상표권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상표조회로 상표권 등록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음에도 이를 미루다가 유사한 상표가 먼저 등록되게 되면서 해당 상표권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상표를 등록하는 것은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 상표가 인기를 끌게 되면 이와 유사한 상표들이 빠르게 생겨나기 때문에 본인의 상표권을 주장하기 위해 서는 우선 상표조회로 기존의 상표들과 유사한 것은 없는지, 상표등록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고 빠르게 상표권등록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개인이나 기업에서 이를 직접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수많은 상표들이 상표권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에 이와 유사하지는 않은지 기준을 확인해보는 것이 매우 까다로운데요,

이를 해결해드리기 위해 전문적인 특허사무소에 의뢰를 하는 것이 편리하며, 시간적으로도 빠른 상표권등록을 가능하게 합니다.

상표권등록방법, 상표권등록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상표권을 등록하는데 드는 비용은 일반적으로 출원시와 등록시, 총 2번에 걸쳐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상표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되지만, 평균적으로 출원에 필요한 비용의 경우 62,000원 정도의 관납료가 발생하게 되며,
이후 출원 절차를 마치고 등록을 하게 될 경우
특허청 등록 관납료는 220,120원이 들게 됩니다.

이는 특허사무소의 수수료를 제외한 비용이며, 특허사무소를 통해 상표권등록을 대행하게 될 경우 해당하는 상표에 대한 컨설팅과 상표 등록 케이스, 그리고 특허사무소마다 가격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대리인 수수료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특정을 하기 어렵습니다.

 

기율 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상표조회를 통한 상표출원 및 등록을 전문적으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전문 변리사들이 주축이 되어있기 때문에 상표는 물론, 특허와 실용신안, 디자인에 대한 출원 및 등록에 대한 부분을 보다 철저하게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율은 국내는 물론 해외 기업들의 출원과 심판, 소송, 컨설팅 등을 진행해 온 전문적인 변리사들이 포진하고 있어 개인과 기업의 지적재산권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업무를 도와드리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경험한 수많은 케이스를 바탕으로 국내외 주요 대기업 및 중소기업 등 다양한 도움을 드린바 있으며, 이 때 느낀 보람과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 분께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출원과 등록에 대한 과정을 잘 모르거나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서 상담 역시 최선을 다해 진행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