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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컨설팅이란?

최근 지식재산의 가치가 기업의 전체 시장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의 가치의 증가함에 따라 R&D 활동을 통해 획득한 성과(특허·브랜드·디자인 등의 무형의 자산)를 자산화하고, 이를 활용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경영활동인 지식재산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지식재산경영을 위해서는 기업의 IP(Intellectual Property)를 진단을 통한 포괄적인 IP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며, 기업의 IP 전략을 수립하는 컨설팅활동을 IP컨설팅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IP 컨설팅은 기업의 지식재산경영에 관한 진단·관리·운영 등 기업의 지식재산경영에 관한 IP전략을 제시하는 포괄적인 활동을 말합니다.

IP 컨설팅 과정과 내용

  • IP 컨설팅은 기업현황분석, IP환경분석 및 IP전략수립의 과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기업현황분석은 IP 컨설팅을 위해 먼저 수행되어야할 과정으로, 기업의 경영 비전, 경영 상태·현황, 기업의 니즈, R&D역량 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 IP환경분석은 기업의 내·외부의 IP환경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내부IP환경분석은 기업의 IP보유현황, IP개발역량, IP권리강도 등을 분석하는 것이고, 외부IP환경분석은 특허·시장동향, 규제 및 분쟁현황, 경쟁사의 보유IP현황 등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 IP전략 수립은 기업 현황분석과 IP환경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IP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IP전략에는 IP경영비전 및 경영목표 제시, IP 획득전략, IP infra 구축 전략, R&D 방향제시 전략, IP보유전략, IP 리스크관리 전략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