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안녕하세요, 기율특허법인입니다.

요즘, 음식은 단순히 배를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맛을 즐기고 멋을 즐기는 문화로써 크게 우리의 생활에 자리잡으면서  ‘맛집’, ‘홈쿡’, ‘000의 레시피’란 키워드가 낯설지 않은데요!

이렇게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 식품, 레시피에도 특허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레시피 특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레시피가 어떻게 특허가 가능한지, 방법과 사례, 레시피특허의 효력에 대해서 모두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 ‭ ‭

‭ ‭ ‭

레시피란 무엇일까요?


레시피는 여러분께서 알고 계시듯이, 음식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필요한 식재료와 분량, 조리법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 ‭ ‭

레시피도 특허를 받을 수 있을까요?




네!  레시피도 특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4년간 (’16년 ~ ’19년) 국내에서 식품과 관련한 특허출원은 연 평균 4,200여 건이나 된다고 합니다.

 

‭ ‭ ‭

레시피가 특허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까요?


① 레시피를 명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특허명세서 내 레시피가 잘 설명되어 있어서 해당 업계에 일하는 이가 그 레시피를 보고 동일한 완성물을 만들 수 있는 수준까지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② 참신한 레시피이여야 합니다.
특허 심사관이 가장 유의깊게 보는 것은 발명이 이미 존재하는지 여부입니다. 그래서 레시피가 선행기술이나 문헌에서 동일하게 발견되면 특허를 얻을 수 없습니다. 기존과 다른 형태의 음식이라면 당연히 특허 등록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에 알려진 음식이더라도 조리법 독창성을 인정받아 등록된 사례도 있습니다.

‭ ‭ ‭

‭ ‭ ‭
③ 출원된 레시피는 기존의 레시피와 차별성을 가지는 경우에 등록받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 독창적인 음식 조리법의 경우에만 특허 등록이 가능합니다. 특허 등록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선 음식에 조합된 식재료의 종류가 많을수록 특허 받을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할수록 기존의 음식과는 차별성을 가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식재료의 조합 비율에 특징이 있거나 식재료를 조합하는 방법이 특이한 경우에는 차별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 ‭ ‭

‭ ‭ ‭

레시피 특허 등록 사례를 살펴볼까요?


① 김치라이스 버거 제조방법 [특허 10-0802989]쌀을 이용한 김치 라이스 번스 2매 사이에 김치 패티를 삽입한 동시에 김치 소스를 첨가해 만든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시피입니다.

② 튀김 소보로 빵 제조방법 [특허 10-1104547]반죽물을 발표시키는 1차 발효단계, 발효된 반죽물에 고물을 첨가한 뒤 발효시키는 2차 발효단계, 반죽물을 튀기는 튀김단계를 포함합니다. 

‭ ‭ ‭

‭ ‭ ‭

레시피특허를 등록받게 될 경우, 마케팅의 수단으로 크게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독창적인 나만의 레시피가 있으시다면!

일단 기율특허로 연락주셔서 특허 등록이 가능한지부터 상담을 받아보세요!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