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으로도 특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특허 가능성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특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자체는 탈중앙화 및 분산 원장 기술이며, 그 이면의 기본 원리와 개념은 일반적으로 특허 보호 대상이 아닌
추상적인 아이디어나 수학적 알고리즘으로 간주되어 특허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된 특정 발명이나 혁신은 특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록체인 시스템의 효율성, 보안, 확장성 또는 기능을 개선하는
새로운 알고리즘, 발명 등은 블록체인특허 등록이 가능합니다.
또한, 블록체인을 다른 기술과 통합하거나 독특하고 자명하지 않은 진보성을 갖춘 방식으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도 특허등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블록체인특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블록체인특허는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된 발명에 대해 부여된 특허를 말합니다.
블록체인 자체의 기본 개념과 원리는 특허를 받을 수 없지만,
해당 분야의 특정 기술을 통합하여 기술을 개발한다면 특허로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작업증명(PoW), 지분 증명(PoS) 또는 기타 합의 알고리즘과 같은 합의 메커니즘의 개선,
샤딩, 오프체인 솔루션 또는 레이어 프로토콜과 같은 확장성 혁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 간의 스마트 계약 실행 또는 상호 운용성 등에 대한 것들이 특허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특허 등록 절차는?
블록체인특허는 위와 같이 진행됩니다.
위 절차 중 무엇보다 철저하게 진행해야 하는 단계는 ‘선행기술조사’입니다.
특허정보검색 사이트에서 특허의 키워드를 추출하여 유사하거나 동일한 기술이 있는지 검토하는 절차입니다.
특허등록요건 중 하나인 신규성을 파악하고, 진보성 역시 파악할 수 있기에
이 절차는 등록절차에 있어서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중요절차입니다.
만약 여기서 신규성, 진보성이 충족되지 못했다면
명세서를 회피설계하고, 기술을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잘못했다간 본인이 설계했던 특허와 아예 다른 특허가 나오거나,
여전히 신규성을 충족하지 못한 특허로 출원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변리사에게 의뢰하여 등록절차를 밟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명세서는 특허를 자세하게 설명해놓은 서류이며 보호받길 희망하는 청구항을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특허청에서 요구하는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을 활용하여 문서를 작성하시면 되는데,
이 과정 역시 일반인분들이 전문가 도움 없이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혼자 셀프로 진행하시다가 어려움을 겪게 되신다면, 기율특허의 변리사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명세서 작성 후 출원을 하게 되면 1년 6개월 ~ 2년 사이에 심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심사제도를 활용하여 6개월이라는 기간 안에 심사를 받아보실 수도 있는데요.
우선심사제도는 신청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춘 자만이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자격 요건에 해당하는지는 변리사와의 상담 후에 신청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록체인특허 전문가와 함께 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 특허등록은 어렵기만 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변리사는 특허등록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으로서
누구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특허등록까지 처리해드리고 있습니다.
변리사가 특허 업무를 처리할 동안 의뢰인분들은 또다른 기술을 개발하여
업계에서 막강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 큰 성장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으로 사업가의 성공을 돕고, 그러한 성공으로 세상에 공헌하고자 하는 당소의 신념을 인정해주시고,
당소와 함께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드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컨설팅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기율특허 변리사에게 문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