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식재산권에 대한 고객의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저희 기율특허에 전화하여 상담하시는 대부분의 고객분들은 이미 발명을 끝낸 후 특허 등록을 진행하기 위해 전화를 주시거나,

직접 디자인한 디자인을 등록받기 위하여 상담을 주십니다.

그러다 어느 날, 소규모 사업을 하시던 고객분께서 다음과 같이 문의를 주셨는데요.

정부지원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데 특허권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발명해놓은 기술이 없어 무엇으로 특허를 받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소상공인분들이나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정부지원사업이나 마케팅 등으로 특허권이 필요하실 때가 있으실 것입니다.

이때, 저희 기율특허에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비즈니스 모델 즉, BM특허를 등록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BM특허,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니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은 소상공인이나 소규모 사업을 하시면서 급하게 특허권이 필요하신 분들이나, BM특허등록을 받고자 BM특허전문특허사무소를 찾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BM특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BM은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줄임말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에는 영업방식이나 IT기술,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의 무형의 기술이 포함되며,

IT와 결합한 영업방식특허라고 생각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BM특허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서비스를 체계화하여 출원하는 것이다보니 실제 등록률이 높지 않은데요.

정보통신을 전공으로 하지 않은 경우에는 등록이 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BM특허등록을 하고자 하시는 분이시라면 반드시 정보통신 및 컴퓨터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BM특허등록이 일반특허등록보다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등록요건 및 절차는 일반적인 특허와 동일합니다.

BM특허등록 요건

신규성, 진보성, 산업상 이용가능성이라는 세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시켜야 하며,

BM특허는 무형의 서비스에 해당하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기재하여 출원하여야 합니다.

BM특허등록 절차

BM특허 역시 출원-심사-등록 이 세 가지 절차를 걸쳐야 합니다.

일반특허와 절차가 동일하지만, BM특허는 ‘선행기술조사’를 더 꼼꼼하고 철저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BM특허 선행기술조사에서는 선행기술분석, 회피설계, 다양한 기구 및 장치와의 결합으로 등록가능성 높이는 방법 등의 여러가지 연구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BM특허등록률 올리는 방법

등록받기 어려운 BM특허를 등록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여야 합니다.

첫 번째, 회피설계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는 선행기술조사에서 확인을 하여 출원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 명세서에 기재 시 다양한 실시예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실시예를 적으면 등록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에 등록 받은 선행기술과의 차별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BM특허등록을 위한 최선의 선택은?

이상으로 BM특허와 관련된 내용을 설명드렸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BM특허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지식재산권이니만큼 선행기술조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선행기술조사에서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방식의 특허가 있는지, 동일 및 유사하다면 회피할 방법이 있는지 등의 다양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보통신 및 컴퓨터를 전공한 변리사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고 쉬운 길 입니다.


저희 기율특허에서는 BM특허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이영훈 변리사와 연도경변리사BM특허 상담부터 선행기술조사, 출원, 등록까지 모든 절차를 직접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 변리사들이 개별 상황에 맞추어 맞춤형 전략과 컨설팅을 제공해 드리고 있어,

BM특허를 출원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당소에 상담신청을 하셔서 전문 변리사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