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P전략자문/개발특허회피설계

특허회피설계란?

발명을 하고 특허 출원을 하고자 하는데, 해당 발명과 동일 유사한 기존 특허 또는 기존 공지 기술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껏 고려한 발명에 대한 특허 출원을 포기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이용가능한 방법으로 특허회피설계가 있으며,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특허 출원하고자 하는 발명이 구체화된 상태에서는 우선 특허선행조사가 필요합니다. 해당 발명이 등록가능한지, 해당 발명이 기존 특허권에 저촉되지는 않는지 등등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특허선행조사는 특허 등록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으로 꼭 필요한 작업으로, 저희 기율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특허 출원 의뢰가 들어오면 해당 발명에 대해 선행조사를 전부 수행하고 있습니다. 선행조사 결과, 발명 내용과 동일한 기존 공지 기술이 존재하는 경우 이와는 차별성이 있는 발명 내용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때, 특허회피설계 작업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쉬운 예로서, 방식 a 및 방식 b로 이루어진 발명 A(a + b)를 출원하고자 하는데, 동일한 공지 기술 A(a + b)가 검색되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방식 b를 방식 b’로 대체하여 회피설계를 할 수 있고 공지기술 A(a+b)가 아닌 A'(a+b’)로 특허 출원을 진행할 수 있고 특허등록결정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경우 b’와 b는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음을 가정하였습니다.

특허회피설계 및 선행조사는 특허 출원을 진행하기 전에 꼭 필요한 작업 중 하나로서, 특허 등록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완전 새로운 발명이라면 다른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발명은 기존 발명을 개량한 발명이기 때문에 기존 아이디어가 어떤 것들이 있고, 이를 회피하기 위한 설계 작업은 필요합니다.

기율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모든 발명마다 선행조사 및 특허회피설계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무소의 특허 등록률이 높은 것도 위와 같은 작업들을 항상 수행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