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지식재산권 등록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최근 정부지원사업을 활용하여 지식재산권분야에 있어 도움을 받고자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대부분 특허사무소에서는 알고 있지만,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이러한 정보가 없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부지원사업 중 특허비용을 일부 지원받을 수 있는 IP나래사업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P나래 프로그램 목적

 

IP나래 프로그램의 목적

중소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에 대해 지식재산기반 기술경영 융·복합 컨설팅을 지원하기 위해서 IP나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R&D방향성을 설정하고 강한 특허권을 창출하여 시장경쟁력뿐만 아니라 경영상 애로 지식재산 경영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IP나래 프로그램 기간

 

IP나래 프로그램의 기간

2022년 05월 30일(월) ~ 2022년 07월 04일(월) 까지입니다.

현재는 2차공고 되었으며 더 많은 수혜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연장되었습니다.

 

 


 

IP나래 프로그램 대상

 

IP나래 프로그램의 대상

① 창업 후 7년 이내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2015년 05월 30일 이후 창업기업, 공고일기준)

② 전환창업 후 5년이며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2017년 05월 30일 이후 전환창업기업, 공고일 기준)

 


 

IP나래 프로그램 신청절차

 

pms.ripc.org

지원사업 신청시스템 접속하여 신청하실 수 있으며, 2021년도 신청서나 사업계획서를 활용할 시에는 불선정된다는 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① 현장실사

서류제출을 완료한 기업이라면 지역지식재산센터 전문컨설턴트가 기업현장을 방문하고 진단하여 보유기술을 검토합니다(컨설턴트의 판단에 따라 비대면도 가능합니다.).

② 1차 선정

신청한 기업이 작성한 간이키트 등을 검토해 서류심사에 통과한 선정심사위원회 상정대상 기업을 선정하는 서류심사를 진행합니다.

③ 2차 선정

지원기업을 최종선정하기 위해 최종심사를 진행합니다.

④ 수행사 선정

지역지식재산센터에서는 신청한 기업의 보유기술과 제품 및 서비스, 사업 등을 검토하여 수행경력과 수행인력 등을 고려해 협력기관에 5배수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협력기관의 사업참여수락은 3배수로 뽑으며 수락한 협력기관 중 수혜기업이 최종 1곳의 수행사를 선정합니다.

⑤ 협약

컨설팅 수행을 하기 위해 지역지식재산센터-수혜기업-협력기관은 3자 협약을 체결 및 기업분담금을 납부합니다.

⑥ 컨설팅 수행

지역지식재산센터 전문컨설턴트와 협력기관의 참여연구원은 수혜기업을 현장방문 8회를 해야하며, 컨설턴트의 판단아래 일부 회차는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기업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⑦ 최종평가

컨설팅 결과물에 대해서 3자간 최종평가가 이뤄집니다.

 

 

 


 

IP나래 프로그램 지원내용

 

① 지식재산 기술전략

기업의 유망기술도출, 지식재산 분쟁예방 전략, 강한 특허권 확보, 경쟁사 기술분석, 특허 포트폴리오 전략, R&D방향성 설정 등

 

② 지식재산 경영전략

지식재산 인프라와 조직을 구축, 지식재산 자산을 구축, 지식재산 사업화 전략제시, 지식재산 브랜드&디자인 경영, 타 기관 지원사업 연계, 기타 경영컨설팅 지원

을 지원해주는데요.

이는 100일 이내 기간동안 전문가가 밀착형 지식재산기술 컨설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수혜기업의 기술을 도출하여 경쟁사들의 기술을 분석한 뒤,

이를 토대로 특허 1건을 출원해주는 사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쟁사의 기술을 분석하고 강한특허를 만들어주는 것이 IP나래 프로그램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IP나래 프로그램 지원규모

IP나래 프로그램의 지원규모는 2천5백만원이며 여기서 정부지원금은 1천7백5십만원입니다.

 

즉, 기업분담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 있는데요.

 

기업분담금은 30%로 7백5십만원이지만 이는 현금 15%, 현물 15%로 나눠집니다.

현금은 기업이 직접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고, 현물은 사업수행인력은 수혜기업의 인건비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년도에 매출이 없는 기업이나 예비사회적/사회적기업의 경우 현금 10%, 현물 20%로 기업분담금이 감면됩니다.

 

이상으로 지식재산권 정부지원사업인 IP나래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IP나래 프로그램은 경쟁률이 3:1~5:1정도이므로 서류제출에 공을 들여서 지원한다면 충분히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희 기율에서는 IP나래 프로그램에 수행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저희와 함께 하실 경우 서류제출 전 팁도 드릴 수 있습니다.

서울을 제외하고 경기/충북/충남/강원/경북/경남/부산 등 IP나래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저희 기율과 함께 진행하셔서 강한 특허권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