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등록방법 변리사가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기율특허의 신무연 대표 변리사입니다.

한국지식재산보호원과 국내/해외 상표에 관한 연구를 하였으며,

상표전쟁, 특허는 전략이다 등의 서적을 출간하는 등 끊임없는 지식재산권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무역협회에 주관하는 세미나에서 ‘지식재산권’ 분야에서 발표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과거 대기업과 여러 외국계 기업들의 사건을 다룬 경험을 바탕으로 기율을 찾아주시는 고객분들께

수준 높은 지식재산권 컨설팅을 진행하여 완벽한 지식재산파트너가 되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특허는 어떤 과정을 거쳐 등록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특허는 발명가가 자신의 발명을 공개하는 것을 대가로 정부가 부여하는 법적 권리

일정 기간 동안 다른 사람이 발명품을 만들거나 사용 또는 판매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독점적 권리를 부여합니다.

특허를 받으려면 발명가는 특허 출원을 통해 자신의 발명을 공개해야 하며,

특허청은 이를 검토하여 발명이 특허 기준을 충족하는지를 판단하게 되는데요.

특허를 등록받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1. 발명을 해야 합니다.

특허는 발명에 공헌한 대가로 받는 독점권이므로, 특허를 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어떠한 기술을 ‘발명’해야 합니다.

특허의 요건 중 하나인 ‘신규성’과 ‘진보성’은 ‘발명’단계에서부터 유의하여야 하는데요.

신규성은 이전에는 없던 새롭고 독창적인 기술이어야 함을 뜻하고,

진보성은 이전의 기술보다 발전된 기술이어야 함을 뜻합니다.

따라서, 발명을 할 때에는 이전에는 없었던 새롭고 독창적인 기술을 발명해야 하는 것이죠.

2. 발명한 기술이 특허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술을 발명하였다면, 발명한 기술이 특허의 등록요건에 해당하는지 즉, 특허성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모든 발명이 특허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새롭고 명백하지 않으며 유용해야 등록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요건들은 일반인들은 분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특허전문가인 변리사들에게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3. 꼼꼼한 선행기술조사를 통한 등록가능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허를 출원하기 전에 특허기술을 검색하여 다른 사람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발명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동일하거나 유사한 발명이 있다면, 기술을 어떤 방법으로 수정 및 보완을 할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4. 특허출원을 진행합니다.

꼼꼼한 선행기술조사를 통해 발명이 특허를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되면 특허출원서를 작성하여 특허청에 제출해야 합니다.

특허 출원서는 명세서라고도 불리는데, 발명의 내용을 법률적으로 청구항으로써 표현하여 기재한 문서입니다.

이 명세서의 작성은 발명을 기술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법률적으로 자세하게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변리사들이 담당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5. 특허청 심사가 진행됩니다.

출원을 하고 나면 특허청에서 이를 검토하여 발명이 특허를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지를 검토합니다.

6. 거절이유통지서를 받았다면, 의견서와 보정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특허출원의 대다수의 건은 거절이유통지서를 받게 됩니다.

특허청에서 특허 출원의 문제점을 발견하면, 그 점을 지적하는 서신인 OA(Office Action, 중간사건)를 발행하게 됩니다.

특허 출원 절차를 계속 진행하려면 모든 OA에 응답해야 하며, 이러한 OA에 대한 응답에 따라 특허 등록률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바로 이 점이 전문적인 변리사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7. 특허결정에 대해 등록료를 납부합니다.

특허청에서 특허 출원을 승인하면, 특허등록결정을 하며, 이때 출원인은 등록료를 납부해야 최종 등록이 되는데요.

등록료를 납부하면, 일정 기간 동안 발명을 제작, 사용, 판매할 수 있는 독점적 권리를 부여하는 특허증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특허출원에서 등록까지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는 일반적인 심사의 경우가 1년 반에서 2년 반 정도 소요되며,

우선심사로 진행할 경우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되고 있습니다.


기율특허법률사무소의 전문 변리사들과 함께 하세요.

이상으로 특허등록방법 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위의 과정 중 많은 부분에 있어 전문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 변리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저희 기율특허는 저를 포함한 전자/디스플레이/기계/소재/화학/레시피/상표를 전공으로 하는 6인의 변리사가

직접 상담부터 선행기술조사, 명세서 작성, OA대응 등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의뢰하신 특허건만 출원하는 것이 아닌 경영을 함에 있어 필요한

지식재산권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여러분의 완벽한 지식재산권 파트너가 되어 드리고 있습니다.

특허등록을 받은 특허건수가 압도적이고, 고객 만족 역시 높아 재방문고객분들의 비중이 높은

저희 기율특허에서 상담을 받으시고, 확실하고 빠르게 특허등록을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