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특허 전문 변리사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율 특허에서 바이오 · 약학을 담당하고 있는 석종헌 변리사입니다.

감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사건을 몇 년간 겪어오는 과정에서

특허에 주목해야 하는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이 사태에서 특허청의 직접적인 권장이 제시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의학 발전은 계속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노화에 따른 질병의 피해에도 대비해야 할 것이므로 사업 분야에서도 눈길을 끌고 있어

기율 특허법률사무소에서 안전하게 보호받기 위한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의약품 특허에 관한 설명과 필요성, 등록 방법 등을 안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확인하신 후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저에게 컨설팅을 받아보기를 희망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약품특허란?

 

의약품특허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물질특허 및 용도특허에 관련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물질특허는 의약품 등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신규한 물질 그 자체에 대한 특허입니다.

이것의 대상은 약효, 기능성 등을 갖는 신규한 물질이라면 그 종류는 제한되지 않으며,

펩타이드, 단백질, 핵산, 화합물, 고분자 등을 포함합니다.

물질특허를 받게 되면 그 물질의 활용 용도를 불문하고, 그 물질 자체에 대한 독점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용도 특허는 종래 공지된 물질의 신규 용도에 대한 특허입니다.

여기서 용도는 대상 질병에 대한 약효를 의미하는 것으로, 공지된 물질, 의약품의 기존 질병 약효가 아닌,

새로운 질병에 대한 약효를 발견한 경우에, 용도 특허로서 그 발견에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그 물질을 그 새로운 용도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독점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의약품특허가 중요한 이유는?

 

의약품특허가 유독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코로나19에 의해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아오면서

처방받은 사람에게 치료와 방역을 하는 등 대처 방법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의약품의 많은 등장과 발전이 주목받고 그 아이디어를 보호받기 위해서 특허가 필요한 것입니다.

개인의 특정 아이디어가 제대로 된 가치로 보호받지 못하면

타인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도용 시 법적으로 제지하고 보상받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보상에 관해서 증명할 수단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계획하고 준비하신 사안을 타인의 것과 구별할 수 있는 차별 요소가 존재한다면

빠르게 출원을 위한 준비를 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의약품특허가 중요한 이유는?

 

■ 등록 위한 방법은?

변리사와의 컨설팅에서 해당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을 전달받으면, 변리사는 선행조사를 진행합니다.

이 조사에서는 출원하시려는 기술이 합당하게 등록이 될 수 있는지 조건을 확인하고

기존 등록 항목과 겹치지 않고 원활하게 특허로 등록받을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이후 등록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된다면 변리사가 명세서를 작성하며,

명세서를 비롯한 필요 서류를 다 작성하면 특허청에 제출하고 심사를 대기합니다.

심사를 통과하여 특허 결정되면 등록료를 납부한 뒤 특허권을 가지게 됩니다.

만약 심사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거절결정(의견 제출 통지서 접수)이 나올 수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의견서 혹은 보정서를 제출해야만 합니다.

이때 사전에 받은 의견 제출 통지서를 면밀히 파악하고, 거절 사유를 확인해서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종 거절을 받은 후에도 불복 심판을 신청할 수 있지만 진행하는 동안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더욱 어려운 작업이 되어서 그 전에 통과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 등록 위한 요건은?

 

주요 요건에는 신규성과 진보성, 산업상 이용 가능성이 있으며

중점적으로 확인하는 항목은 신규성, 진보성입니다.

이는 종래 기술 대비 신규하고, 그로부터 쉽게 발명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요건으로,

명세서로부터 종래 기술 대비 구별되는 특징, 우수한 효과 등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효과가 확인되는 데이터 등이 구체적으로 기재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약품특허, 다양한 노하우를 가진 저와 함께

특허청에 등록을 신청하고 거절을 당했을 경우에도 다시 보완하여 신청하는 방식으로 대응을 할 수 있지만

기존 과정도 매우 힘들기 때문에 추가 진행을 위한 노력과 추가되는 비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유하신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저에게 컨설팅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의약품특허는 기존 권리 중에서도 더욱 경제적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권리에 속하므로

 

다양한 신규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어 독점 가치 사용을 위해 전문기와 함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이 단독으로 준비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크며 혹여 발생할 수 있는 거절 상황에 대해

신속하고 확실하게 대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변리사에게 등록 가능성을 검토 받으시고,

함께 명세서를 작성하여 거절결정을 받지 않을 출원을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기율 특허 변리사에게 문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