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의도에서 지식재산권 등록을 도와드리고 있는 기율특허법인입니다.

오늘은 정부지원사업 중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IP나래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볼까합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러 가시죠.


IP나래 정부지원사업 목적

IP나래 프로그램은 창업 기업과 전환창업으로 재도약을 노리는 중소기업의 보유 기술에 대한 지식재산기반 기술경영 융‧복합 컨설팅 지원하고.

신규 R&D방향성 설정 및 강한 특허권 창출을 통해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고, IP(지식재산)경영전략을 통해 해결하여 창업 초기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정부지원사업입니다.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바로 IP나래 프로그램 접수기간일텐데요.

접수기간은 2024년 2월 6일(화) ~ 2024년 3월 4일(월) 18시까지 이오니 서두르셔야 합니다.

IP나래 정부지원사업 지원대상

신청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창업 후 7년 이내이며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

전환창업 후 5년 이내이며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

신산업분야 창업 10년 이내 중소기업

* 기업의 업력은 공고일 기준으로 2017년 2월 5일 이후 창업기업( 2.5일 포함)

** 창업 및 업력 산정은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준용

*** 신산업분야 창업기업은 참고자료의 신산업분야 기술해동 여부를 반드시 확인

신청절차는 가장 빠르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필요한 서류와 기재할 사항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접수기간을 놓치지 않게 준비하여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청접수시에는 2023년도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활용할 시에는 불선정 처리가 되기 때문에 양식을 준수하여 제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IP나래 정부지원사업 지원내용 및 비용

지원내용에서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것은 ‘강한 특허권 확보’라는 것인데요.

기업이 보유한 핵심기술에 대해서 도출하고 경쟁사의 기술분석과 함께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하여 기업에게 유리한 ‘강한 특허권 확보’를 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얼마나 지원을 해줄지 궁금해 하실텐데요.


25,000천원 이내(정부지원금 17,500천원 이내)

기업분담금 : 30% (현금 15%, 현물 15%)

* 기업분담금 중 현물은 사업 참여 인력에 대한 현물 대응

** 단, 전년도 매출이 없거나(금년도 창업기업 해당없음) (예비)사회적 기업의 경우

현금 10%(현물 20%)로 기업분담금 감면

일반적으로 지원규모는 크지만, 기업이 분담해야 하는 비용을 보면 특허출원등록비용만큼 발생하지만,

경쟁사 대비 강한 특허권을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특허사무소에 의뢰하여 진행하는 일반특허와 달리 보다 실용적인 특허권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의 신청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P나래 프로그램은 정부지원사업으로 강한 특허권 확보라는 것이므로 신청기한 내에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라며,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당소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