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특허 전공 변리사와 실험설계부터 등록까지

 

안녕하세요,

특허법인 기율의 파트너 변리사, 석종헌입니다.

오늘은 화장품특허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글을 읽어보시고 더 자세한 컨설팅을 받아보기를 희망하신다면 하단의 링크를 통해 편하게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화장품도 특허를 받을 수 있는가?


화장품은 피부 건강이나 청결, 화장 등의 외무 관리를 위해 얼굴이나 머리카락 등의 신체에 쓰는 용품을 말하고,

기능성 화장품은 하기의 기능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것을 말합니다.

<기능성 화장품>

가. 미백에 도움을 주는 제품

나.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

다. 곱게 태워주거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제품

라. 모발의 색상 변화 · 제거 또는 영양공급에 도움을 주는 제품

마. 피부나 모발의 기능 약화로 인한 건조함, 갈라짐, 빠짐, 각질화 등을 방지하거나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제품

화장품특허는 상기의 기능성을 포함한 다양한 영향 중에서도

적어도 하나에 대한 우수성이 인정된, 새로운 조성 및/또는 제형에 대한 특허입니다.

화장품특허 등록 요건은?

 

화장품특허 등록을 위해서는 신규성, 진보성, 청구범위 및 명세서 기재요건 등을 충족해야 합니다.

화장품의 경우, 특정 성분들이 조합되어 포함됨으로써 개선된 기능성(미백, 주름개선 등)을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신규성 측면에서는 그와 동일한 조성의 화장품이 종래에 없어야 하고,

진보성 측면에서는 유사 조성의 종래 화장품 대비 개선된 효력이 인정되어야 합니다.

기재 요건청구범위의 기재가 명확하고 간결할 것, 발명의 설명(명세서)의 기재가 명확하고 상세할 것 등의 요건을 특허법에서 규정하고 있고,

심사에서 적절하거나, 부적절한 것으로 인정되는 다양한 기재, 요건, 그리고 판단 기준 등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특허 자체도 비전문가에게는 매우 생소한데, 비전문가가 이러한 상세 심사의 기준을 파악한 후

모두 충족하도록 명세서를 작성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전공한 변리사를 통해 진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화장품특허 인정은 어떻게?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진보성 인정을 위해서는 유사 조성의 종래 화장품 대비 개선된 결과가 있어야 합니다.

즉, 유사 조성의 화장품과의 비교 실험을 수행하여, 출원하려는 것(본 발명)이 보다 개선된 결과를 가짐을 보여야 합니다.

그 비교 대상이 되는 유사 조성의 화장품은 본 발명과 매우 가까운 선행기술 즉, 매우 유사한 구성의 선행기술이어야 하는 것으로, 본 발명 조성 중 얼마나 많이 기존에 공지되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비교 실험을 수행해야 하는 비교군이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본 발명이 A, B, C, D 성분의 조합인데, 종래에 A, B, C의 조합을 포함하는 것이 공지되어 있다면,

출원인은 A, B, C의 조합 대비 D를 더 포함함에 따라 개선된 결과를 보여야 하는 것입니다.

이때 A, B 조합만을 포함한 화장품과 비교실험 결과를 보이는 것은 인정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즉, 출원 전에 하는 선행기술조사를 통해 선행기술의 범위를 명확하게 파악한다면,

효력인정에 필요한 최소한의 실험만을 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에 불필요한 실험에 소요되는 시간, 비용 등을 줄일 수 있고,

상당한 양의 실험을 수행했는데도 불구하고 심사에서 거절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화장품특허는 전공 변리사에게

특허는 출원한 후 1년 6개월이 지나면 공개가 되어 버리므로, 등록을 받지 못한다면 소중한 기술을 남에게 공개만 하는 결과가 됩니다.

그렇기에 한 번의 출원에서 성공적인 등록까지 진행을 시켜야만 하는데요.

특허청에서 인정한 산업재산권 진단 전문기관인 기율 특허법인은 한약특허 전공 변리사들

직접 철저한 선행기술조사를 하며, 예상되는 거절이유를 미리 확인하고, 가까운 선행기술 대비

최소한의 실험만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특허등록을 받으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율특허는 이처럼 지식재산권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 있어 고객분들께 경쟁력이 되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으로 사업가의 성공을 돕고, 그러한 성공으로 세상에 공헌하고자 하는 당소의 신념을 인정해주시고,

당소와 함께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드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컨설팅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기율특허 변리사에게 문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