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지식재산권 보호가 가장 큰 기쁨인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창업기업의 지식재산권 확보와 보호를 지원받을 수 있는 RIPC의 IP나래 프로그램에 대해 알려드리고, 모집 안내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우리 나라는 정부차원에서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여러 중소기업 지식재산권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므로, 많이 활용하셔서 경제적인 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가장 중요한 전문가의 지식재산권 컨설팅을 통해 여러분의 지식재산권을 강력하게 확보하시고 분쟁에 대비 및 대응, 경영과 기술에 전략을 더하여 경쟁력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IP나래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사업 내용과 지원 방법 본격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IP나래 프로그램 사업의 목적
창업 후 7년 이내의 중소기업과 전환창업으로 재도약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의 보유 기술에 대해 지식재산기반의 융복합 컨설팅을 지원하고 신규 R&D의 방향성 설정과 강항 특허권 창출을 통해서 기업의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영상의 어려움을 지식재산경영전략을 통해서 해결하여 창업 초기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되는 사업입니다.

IP나래 사업 신청 기간과 대상
  1. 신청기간 : 2022년 2월 14일 () 10:00 부터 ~ 2022년 3월 14일 () 23:59 까지
  2. 신청대상 :  창업 후 7년 이내이며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7년 이내 : 2015년 2월 15일 이후 창업기업, 공고일 기준) 전환창업 후 5년이며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5년 이내 : 2017년 2월 15일 이후 전환창업기업, 공고일 기준)* 전환창업은 중소기업 사업전환 촉진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기업에 한정하며 문서상 증빙이 가능한 경우에 한함, 창업 및 업력산정은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2조의 규정 준용

IP나래 신청절차

① 신청 접수
: 해당기업 소재의 지역지식센터 홈페이지(biz.ripc.org)를 통해 온라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전 년도의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로 신청시 불선정 처리 되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② 현장 실사
: 서류 제출 완료한 기업에 대해 지역지신재산센터의 전문컨설턴트가 기업의 현장을 방문하여 기업의 보유기술등을 검토하며 컨설턴트의 판단에 따라서 비대면 평가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③ 1차 선정(서류 심사)
: 신청기업이 작성한 간이키트 및 신청서류를 바탕으로 하여 선정심사위원회에 상정하여 대상기업을 선정합니다.

④ 2차 선정
: 지원 기업 중에서 최종 기업을 선정하기 위한 최종 심사로 선정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진행되고 수혜기업은 발표하지 않습니다.

⑤ 수행사 선정
: 지역센터에서는 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제품 및 서비스, 사업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수행인력, 수행경력 등을 고려한 협력기관을 5배수 추천합니다. 협력기관리 사업참여를 수락하면(3배수) 수락한 협력 기관 중에서 수혜기업이 최종 1곳의 수행기업을 선정하게 됩니다. 참고로 지역지식재산센터의 전문컨설턴트의 판단에 따라서 추천 협력기관이 결정되게 되고, 수혜기업이 특정 기관 추천을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⑥ 협약
: 컨설팅 수행과 관련한 지역지식센터+수혜기업+협력기관 간의 3차 협약이 체결되고 기업분담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⑦ 컨설팅 수행
: 지역지식재산센터 전문컨설턴트와 협력기관의 참여연구원이 선정된 수혜기업을 방문합니다. 방문은 8회로 진행되며 컨설턴트 판단 하에서 일부회차 비대면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방문 후 수혜기업에게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⑧ 최종 평가
: IP나래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한 컨설팅결과물에 대해서 3자간 최종평가가 이루어집니다.


IP나래 프로그램 지원 절차

IP나래 사업의 지원은 아래의 지역지식센터의 지원사업 신청시스템에서 한국발명진흥회 통합회원으로 가입 후에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RIPC 지원사업 관리시스템


IP나래 지원 내용

IP나래 프로그램을 통해 선정된 수혜기업에서 100일 이내 컨설팅 기간 동안 전문가의 밀착 맞춤 지식재산기술과 경영, 융/복합 컨설팅이 지원됩니다.

① IP 기술전략
: 기업의 유망기술을 도출하여 미래 전략을 세우고, IP분쟁에 대한 예방 전략을 세워 분쟁에 대비하며, 특허권 확보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그 밖에 특허 포트폴리오 전략과 R&D의 방향성 설정등을 지원합니다.

② IP 경영전략
기업의 지식재산(IP) 인프라 및 조직 구축을 설계하고, IP자산구축 전략을 세우며 IP사업화(기술거래) 전략을 지원합니다. 그 밖에 IP브랜드와 IP디자인 경영, 타 기관의 지원 사업 연계 및 기타 경영에 관련한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 위의 컨설팅 지원은 수혜기업의 상황에 따라서 맞춤형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IP나래 사업 지원 규모

① 지원 규모
: 25,000천원 이내이며 정부지원금 17,500천원 이내도 지원됩니다.

② 기업 분담금
: 현금 15%. 현물 15%로 30%를 분담하게 됩니다.

③ 가점 부여 기업
: 전년도 매출이 없거나 (예비)사회적 기업, 특허공제에 가입된 기업, 지역특화산업 기업,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창업경진대회에서 수상한 기업,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거래소를 통해 기술이전을 받았거나 아이디어 구매 기업, 소부장기업, 코로나19 피해기업(입증서류 제출 필요)은 가점이 부여됩니다.
※ 기업의 지역특화산업, 소부장기업, 코로나19피해 기업 가점부여의 여부는 선정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④ 최종결과물
: 한글 또는 PP기등 기업이 원하는 양식의 특허출원과 IP기술경영 융복합 컨설팅의 결과 보고서


IP나래 프로그램 기업 지원 방식

100일 이내 기간동안 수혜기업에 총 8회 방문 컨설팅을 통해 전문가 밀착형 IP기술경영 융·복합 컨설팅을 지원하며 일부회차는 컨설턴트 판단에 따라서 비대면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지역지식센터의 전문 컨설턴트와 전문협력기관이 수혜기업에 현장 방문과 비대면 방식을 통해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며 보유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을 동시 진행하게 됩니다.


IP나래 지원 기업 혜택

① IP나래 수혜기업 중에서 우수기업을 선정하여 중소기업벤처부의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IP디딤돌-기관추천)에 추천하여 별도의 트랙으로 지원합니다. (2022년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IP디딤돌) 1차 사업차수(2022년 2월 예정)에 추천하여 별도 트랙으로 진행 예정이며 중소기업벤처부와의 협의에 따라서 변경 가능합니다.

② 과제 종료 후에 IP나래 수혜기업 해당과제 대상으로 해외 권리화를 지원합니다. 단, 지역지식센터별로 예산상황에 따라서 지원 유무와 규모가 결정됩니다.

③ 과제 종료 후 2년간 SGI서울보증의 기행보증보험과 인허가보증버함을 무담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IP나래 프로그램 사업 문의처 

IP나래 프로그램에 관련한 문의는 지역지식재산센터의 대표번호로 전화주셔서 문의 하시거나 (☎ 1661-1900) 지원사업 신청 시스템 (biz.ripc.org)에 로그인 후 신청 접수도 가능합니다.

기업의 본사나 연구소 혹은 지점 기준으로 각 지역의 지식재산센터로 신청 및 문의를 하시면 되고, 해당 지역 지점의 사업자등록증은 필수로 보유하여야 하며, 기업부설연구소 설치지역에 별도의 사업자등록증이 없을 경우, 본사 사업자등록증으로 신청 후 본사지역에서 업무 미팅을 수행해야 합니다.

법인 기준으로 1사 1개의 사업자등록번호로 1개 과제만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차산업 시대 도래를 앞두고 있는 지금,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지식재산에 대한 중요도를 인식하고 이를 보호 장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에 대한 정보와 자산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중소기업을 위해 국내 중소기업, 창업기업, 스타트업을 위한 정부지원사업이 활성화 되어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어 기업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보호하시기 바라며 더 나아가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탄탄한 기업 경영과 브랜드보호를 하시기 바랍니다. 


기율특허법률사무소는 IP보호를 위한 정부지원사업의 전문 컨설팅 수행기관으로 참여하여 IP보호를 적극 실천하여 사회기여를 목표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IP에 관련하여 어려움이 있으신 개인, 중소기업, 스타트업기업들께서는 도움이 필요하실 경우, 언제든지 기율특허법률사무소로 연락주셔서 전문가의 상담과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