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 아이디어 어떻게 특허등록해야 하나요?

 

요즘은 아이디어만으로도 곧 힘이 되는 시대라고 합니다.

작은 아이디어에서부터 시작해 사업을 확장하고 전세계적인 이슈를 일으켰던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사례를 보면 정말 사소한 아이디어도 그 성장에 대한 가능성을 쉽게 예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발명 아이디어에 대한 사람들이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발명 아이디어에 대한 사람들의 높은 관심만큼, 이에 대한 권리를 지키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발명상품이나 기술력이 있다면 특허나 실용신안 등록을 통해서 독점권을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며 경쟁기업의 도용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특허나 실용신안에 대한 인식을 하고 등록을 위해 노력하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한 내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허 실용신안 등록

 

특허, 실용신안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인식이 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특허등록, 실용신안등록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나 필요서류 등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해당 권리를 취득하기 위해 출원만 하면 모두 등록이 될것이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 혼자서 진행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다른 지식재산권들과 달리 특허나 실용신안의 경우에는 등록받기 위한 필요절차를 모두 충족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전문가 없이 혼자서 진행하는 경우 90%이상은 등록을 실패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따라서 특허나 실용신안의 경우에는 혼자서 진행하시는 것보단,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명 아이디어 선행기술조사

 

발명 아이디어에 대해 특허등록을 신청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선행기술조사가 필수인데요.

등록하고자 하는 특허나 실용신안이 있다면 선행기술조사를 통해 동향을 파악하고 등록된 사례가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향으로 등록하려는지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를 무시하거나 소홀히 진행하는 경우 등록과정에서 거절당하게 되며, 그만큼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선행기술조사를 진행하고자 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아야 할 점은 특허등록요건에 대한 부분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특허등록요건은 세가지로 구성되어져 있고 이는 ‘신규성’, ‘진보성’, ‘산업상 이용가능성’으로 나뉩니다.

각 요건들이 의미하는 바는 단어에 표현한 것처럼

신규성 : 기존에 있지 않던 새로운 기술

진보성 : 기존 발명보다 진보된 형태

산업상 이용가능성 : 산업적으로 보았을 때 대량생산을 통해 대량판매가 가능한 것

입니다.

각 요건들은 특허로 등록받기 위한 요건이므로 모두 충족시켜야 하며, 하나라도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에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많은 특허사무소에서는 선행기술조사에서 이러한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발명 아이디어, 특허사무소에 의뢰하는게 가장 빠릅니다.

특허사무소에서는 특허뿐만 아니라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저작권 등의 전문적인 분야에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인이 해당 지식재산권을 진행하는 것보다 높은 등록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특허의 경우에는 선행기술조사뿐만 아니라 명세서 작성에 있어 권리를 어떻게 확보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일반인이 작성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특허등록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허사무소와 함께 진행하시는데요.

저희 기율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전화상담부터 선행기술조사, 명세서 작성, 출원등록과정을 모두 1:1 담당변리사가 전담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로 특화되어 있는 변리사들이 출원등록을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합리적인 비용으로 특허를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무료변리상담을 통해 특허등록에 가까이 가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