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특허, 다른 곳에서 모두 거절한 사례를 등록시킨 노하우

 

IT산업의 발달로 비대면시대가 온 지금, 정보기술을 다양하게 활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비스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고민과 함께

나만의 특별한 서비스 방식에 대한 권리를 갖고 싶으신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영업방식에 대한 특허, BM특허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M특허 전문가는 따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BM특허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기율특허 이영훈변리사입니다.

비엠특허가 뭘까요?

비엠특허는 비지니스모델(Business Model or Method)의 약자로 컴퓨터나 네트워크와 같은 기술과 사업아이디어가 결합된 영업발명에 대한 권리를 주는 특허를 말합니다.

즉, 컴퓨터기술과 아이디어가 있어야합니다.


BM특허 등록성공률

평균적으로 특허 등록가능성이 60-70%라면, BM발명에 대한 특허 등록률은 60%보다 낮습니다. 

이는 비엠발명의 특수성 때문에 그런데요. 

비엠발명은 말 그대로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에 특허 등록과 함께 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게 됩니다. 

즉, 보통의 발명이 해당 제품에 한정된다면 BM발명은 어느 제품이든 해당 비즈니스 모델로 구현된다면 침해가 성립될 수 있기 때문에, 특허 등록과 함께 영향력이 더 큽니다.

따라서, 비엠발명에 대한 특허 심사는 보다 엄격하게 보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등록가능성이 낮다고 해서 운에만 맡겨야 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BM특허가 다른 특허들보다 등록되기가 까다로운 편이지만, 기율특허는 베테랑 변리사들의 심사관 면담, 보정안 리뷰 등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BM특허 전문가인 저도 그만큼 등록받는 것은 매우 어려운 특허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곳과는 다르게 저만의 특허등록 노하우가 있는데, 이를 등록받은 사례를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등록성공사례

‘고객 니즈에 따라 가죽 제품의 맞춤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시는 한 대표님이 계셨습니다. 

다른 몇군데 사무소를 다니시면서 해당 서비스에 대해 특허 등록이 가능한지 여부를 미리 판단하신 상태였고, 모두 등록이 어렵다는 답변을 듣고 저희 사무소에 찾아온 상태였습니다.

말씀하시는 내용을 들어보면,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맞춤형 제작 서비스’였고, 가죽 제품에 분야를 적용하였다는 점밖에 없어 특허 등록이 상당히 어려워 보였습니다. 

그러나, 저희 기율특허법률사무소는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다는 신념아래 특허 출원을 진행하여 왔으며, 이번에도 해당 서비스를 특허등록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프로세스들을 추가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고, 해당 대표님에게 많은 질문을 하였습니다. 

고객의 니즈는 어떻게 받고 정리하는지, 고객을 따로 구분하는 방식(ex 남/여, 유료 고객/무료 고객), 플랫폼은 어떤 UI를 가지고 있는지, 가죽 제품 디자인을 결정함에 있어서 다른 디자인과의 차별화 되는 요소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등 여러 질문을 하였고, 이에 대한 대답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QnA로부터 받은 정보들을 기초로 대표님의 서비스를 보다 단계별로 구체화시키고, 세부적으로 정리한 명세서를 완성하였습니다. 

또한, 가죽 제품만의 특징인 요소(ex 가죽재질, 가죽 수선 등)를 명세서에 포함시켜 출원을 하였습니다.

출원이후 수개월이 지난 이후 OA가 나왔고, 미리 준비한대로 OA에 대응하여 특허 등록을 손쉽게 받았습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은 등록받기 어려운 특허인만큼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었지만 저만의 노하우와 결합하여 등록을 받고 있습니다.


등록률 높이는 방법

BM특허 등록가능성을 높이는 방법 노하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특허회피설계

특허를 등록받기 위한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선행기술조사’입니다.

선행기술조사는 동일유사한 특허(영업방식)이 기존에 존재하는지 그리고 유사하다면 이를 어떻게 회피하여 등록을 받을 것인지를 검토하는 일로 이 과정을 진행한다면 등록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선행기술조사를 제대로 하였다면 등록받고자 하는 특허를 개량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데 이는 해당분야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다양한 실시예 포함

영업방식에 대한 특허이기 때문에 다양한 실시예를 기재하면 등록률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영업방식에 대한 것은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실시예를 기재한다면 심사관도 이해하기 쉬울뿐더러 선행문헌과의 차별성을 둘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권리범위가 좁아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③ 기타방법

서버나 시스템과 같이 구체화된 하드웨어적인 요소를 조합하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심사관과의 면담을 통한 등록가능성을 높이는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출원인의 특허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출원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BM특허 전문가, 이영훈변리사를 찾아주세요.

BM발명이 등록률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등록이 무조건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저희 기율특허는BM분야에 대한 베테랑 변리사의 풍부한 경험과 실력으로 최선의 결과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저희 기율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다수의 경험 및 노하우를 가지고 BM특허에 대해서도 높은 등록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BM전문가인 저, 이영훈변리사가 여러분의 비지니스모델을 특허로 만들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