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특허 등록 변리사가 해결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기율 특허 파트너 변리사 이영훈입니다.

얼마 전 의료특허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컨설팅을 하며 고객분께서 문의하신 내용을 여러분께도 공유드리면 좋을 것 같아 이 글을 씁니다.

포스팅을 보시고 궁금하신 점이나 저와 컨설팅을 받고 싶으시다면 기율 특허로 컨설팅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바로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허법에서 의미하는 발명은?

 

특허법의 보호를 받는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한 것을 말합니다.

자연법칙이란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일정불변의 필연적인 법칙의 이치나 현상을 말합니다.

심리 법칙, 경기방법, 문자 배열 방법 등은 자연법칙이 아니므로 발명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기술적 사상이란 사람의 생각, 이상, 관념으로서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 해결 · 목적 달성을 위한 일련의 사상을 말합니다.

창작이라 함은 발명자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에 의하여 어떠한 사실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즉, 발견 · 모방 · 자명한 것이 아닌 새롭게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어야 합니다.

발명의 고도함이라 함은 기술 수준이 높은 것으로서

해당 기술에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용이하게 발명할 수 없는 정도의 것을 말합니다.

즉, 특허법의 보호를 받는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고도하고 독창적인 기술적 사상이어야 합니다.

의료특허 등록 대상이 되는 것은?

 

의료특허는 의약품, 의료 장비 등에서 발명되거나 개발된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는 특허입니다.

경우에 따라, 환자 정보 등을 이용하여 의학 정보 등을 환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방법 등의

비즈니스 모델, BM특허 역시 의료특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에 대한 수술 방법, 치료 방법, 진단 방법 등은 특허의 대상이 아닙니다.

최근에 특허 대상으로 포함시키려고하는 법령 개정이 검토되기는 했으나,

수술 방법, 치료 방법, 진단 방법은 의사의 의료 행위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을 저해할 수 있다는 이유

아직은 특허로서 등록받는 것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최근 의료 발명들을 보면, 고도화된 의료기기, AI 등이 접목된 검사 장비,

병변 검출 방법 등 다양한 발명들이 특허로서 등록되고 있고,

다수의 기업들이 해당 분야에 진출하여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분야는 앞으로도 다수의 발명들이 등록될 것입니다.

경제적으로 매우 가치가 있어 경쟁력 강화와 사업 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의료특허 등록, 주의할 사항은?

의료 분야는 다른 산업들보다 규제와 법적 요구사항이 많습니다.

의료 기술이나 제품은 안전성과 효능 등에 대한 검증과 규제를 거쳐야 하며,

이를 충족하기 위해 특허출원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법적인 보호를 받는 것이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니,

개발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면 변리사와의 컨설팅을 통해 특허출원을 도전해 보기 바라겠습니다.

의료발명 역시 다른 특허출원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요건을 충족해야만 부여됩니다.

기존 기술과 구별되는 신규성, 산업상 이용 가능성, 진보성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기존의 다른 발명에 비하여 신규 및 진보된 발명이어야 하며,

전술한 바와 같이 환자에 대한 수술 · 치료 · 진단 방법은 산업상 이용 가능성이 없음을 이유로 특허등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의료 특성상 인간의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되므로 안전성과 윤리적 측면에서의 고려도 필요합니다.

 


의료특허 등록 위해선 변리사 선임은 필수

의료특허는 최근 다수의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으며 상당한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이나 중소기업이 셀프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전문 변리사를 선임하여

변리사에게 직접 컨설팅을 받고, 함께 기술조사 · 명세서 작성을 하여 신속한 등록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허 심사는 까다롭게 진행됩니다.

한 번 출원하고 심사를 받는 데까지만 1년 6개월 ~ 2년이 소요되는 만큼 까다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심사를 받고 의견 제출 통지서를 받게 되면 등록까지 더 오랜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리사에게 컨설팅을 받아보신 후 등록 가능성을 검토한 후

수정 및 보완의 절차를 거쳐 등록까지 빠르게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기율 특허는 전자전기 · 정보통신 · 기계 · 화학 · 바이오 · 레시피를 전공하는 6인의 변리사가

직접 컨설팅, 선행기술조사, 등록 가능성 검토, 명세서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건들을 이렇게 진행하여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기는 하지만,

고객분들의 성공과 직결된 문제이다 보니 직접 하여 신속한 등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속하고 확실한 특허 등록을 원하신다면 당소에서 컨설팅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카카오톡 실시간 컨설팅 바로가기 ▼

http://pf.kakao.com/_BZkxc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