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출원조회 필요한 이유는?

 

안녕하세요 특허취득을 도와드리고 있는 기율 특허법인입니다.

최근 중소, 벤처기업들이나 개인사업자의 지식재산권 확보가 중요해짐에 따라 이러한 지식재산권에 대한 권리를 취득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허는 발명아이디어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업을 성공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오랜시간 내가 생각한 발명아이디어를 안전하게 보호받기 위해서 특허등록은 필수인 시대가 왔습니다.

그렇다면 특허등록을 하기 전 특허출원조회를 하는 이유가 뭘까요?

오늘은 이와 관련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허출원조회는 과연 무슨 과정일까요?

우리가 특허사무소에 특허등록을 받기 위한 상담을 진행하고 그 다음 바로 하는 일이 ‘선행기술조사’입니다.

선행기술조사 = 특허출원조회

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조회하면 특허 등록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특허등록을 위해서는 선행기술조사를 통해 요건들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신규성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발명아이디어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며, 진보성은 기존의 발명아이디어보다 얼마나 기술발전이 이뤄졌는지, 산업상 이용가능성은 산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한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특허출원조회 해야 하는 이유가 정확히 뭘까요?

위의 해당 요건을 충족시켜야만 특허로 등록이 가능하며 이를 하나라도 위배하였을 시 등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발명아이디어라고 하더라도 특허등록요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그 권리를 보호받을 수 없죠.

지식재산권은 ‘선출원주의’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누군가 먼저 발명아이디어를 특허등록을 받았다면 출원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특허출원조회를 통해서 이를 확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바로 특허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키프리스’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키프리스사이트에서는 출원번호, 출원일자, 등록번호, 등록일자, 출원인, 등록권자, 대리인 등을 통해서 이를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인만큼 특허사무소에서 엄청난 비용을 들여서 사용하고 있는 유료프로그램에 비해서는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아무리 발명아이디어가 뛰어나더라도 이를 특허청에서 요구하는

양식에 맞춰 그리고 발명을 어떻게 설명하는지에 따라 등록가능성은 천차만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은 전문적인 영역에 해당하는만큼 전문변리사를 찾아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는데요.

다른 지식재산권에 비해 특허는 변리사의 역량에 따라 등록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처음부터 제대로 된 변리사와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 기율에서는 특허 1건의 사건마다 1:1 전담변리사가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으며 전기통신/전기전자/기계금속/약학/화학을 전공변리사들이 사건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특허출원과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시작부터 막막하신 분들!

언제든 상담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카카오톡 실시간 컨설팅 바로가기 ▼

http://pf.kakao.com/_BZkxc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