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게임도 특허가 될까요? 오늘은 게임특허 방법과 전략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임도 이제 어엿한 한 분야의 산업이 되었는데요. 어떤 전략으로 게임특허 권리를 보장받는지 알아봅시다!

 

 

성장하는 게임산업

오늘날 게임은 하나의 산업이 되었습니다. 게임시장은 이제 중요한 산업 중 한 분야인데요.
계속적으로 등장하는 게임 시장 속에서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선 더 빨리, 확실하게 특허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권과 특허권

게임은 소프트웨어이니 우선적으로 저작권의 보호를 받게 됩니다.
저작권은 표현 자체를 보호하므로 수정을 한다면 보호 받을 수 없습니다.
누가 먼저 만들었는지 증명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존재합니다.

이때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대상이 바로 특허권입니다!

 

 

특허권을 받기 위한 조건

특허권은 기술적 사상의 창작물을 보호하는 권리로, 일반적으로 제품, 기계 등 유형의 물건을 보호합니다.
소프트웨어 자체는 발명이 성립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 특허권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장치, 서버 등 하드웨어가 결합된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특허권으로서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의 특허권 등록

게임의 경우 하드웨어가 게임 소프트웨어에 고려되기만 한다면 게임특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두의 마블 등에서 주사위가 굴러가는 프로세스, 슬롯머신으로 땅을 획득하는 프로세스 등이 특허로서 고려될 수 있는 요소입니다.
배틀그라운드 같은 게임에서 이동 범위가 점점 줄어들거나 공중에서 아이템이 떨어지는 프로세스 등도 특허로서 고려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진보성 여부를 고려해야 하겠지만, 충분히 게임의 특허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허 대상 – UI / UX

특이한 형태의 미니맵, 특이한 채팅창의 모양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게임 유저들이 플레이하면서 겪게 되는 기억, 감정, 태도, 액션 등의 UX도 포함됩니다.
경험치 바, 체력 등 위치와 모양 또는 미니맵 기능 등 필요한 버튼, 바의 위치도 UX의 영역입니다.

 

 

특허 대상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제공되는 의상에서부터 피부색, 헤어 등 외형을 조정하기까지 커스터마이징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징을 심도있게 표현할 수 있는지도 출원 가능한 대상입니다.

 

 

게임특허의 절차

① 게임특허 출원 및 등록하려면 출원인이 게임특허출원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② 출원서에 대한 심사과정 후 게임특허에 대한 등록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③ 특허성이 입증되지 않을 경우 출원인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줍니다.
④ 특허성 입증을 성공하면, 특허청에서 게임특허 등록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게임특허의 전략

해외출원 : 게임을 출시하면 해외특허출원을 통해 특허를 받는 게 좋습니다.
우선심사제도 : 게임은 유행 주기가 빠르니 우선심사제도를 통해서 신청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게임특허와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게임과 관련된 특허, 아직 생소하신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럴 때에는 꼭 전문가인 기율특허법률사무소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