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상표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사랑스러운 애견, 애묘 , 그 밖의 반려 동물들과 함께 생활하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국내 반려인구의 수는 이비 5~6년 전 천 만명을 돌파 했는데요!

점점 반려동물의 시장은 다양화, 고급화 되고 있는 것은 설명하지 않아도 여러분들께서 가장 잘 느끼실 것 같습니다.

오늘 기율특허법률사무소의 지식재산권 이야기는 이 반려동물과 관련된 내용인데요.

반려동물과 관련한 상품과 서비스를 꼭 출원하셔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럼 반려동물용품, 서비스 시장의 현황 부터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려인구와 반려동물 시장의 증가율

반려용품상품

우리나라 국민의 반려인구 수는 위에서 말씀드린데로 2015년 이미 천 만명 시대를 맞이하였습니다.

반려인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반려동물과 관련된 시장의 규모도 확대되는 것은 물론 나날이 다양화, 고급화 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의 특허청에 따르면 애견, 애묘와 같인 반려동물용품 상품이 2014년 7,546건에서 2019년 13,256 건으로 큰 증가를 보였으며 상표출원 또한 지난 5년간 연평군 12%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반려동물 상표출원 지정상품의 변화

애견펜션

펫코노미라는 신조어는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은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를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이 펫코노미의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3.4조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예전에 반려동물과 관련한 상표출원의 지정상품이 개목걸이, 개 집, 개 밥그릇 등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업들, 애견펜션, 애견관련 미용업 및 목욕업, 반려동물 장례식업 그리고 반려동물 심리치료업이나 건강관리 서비스 업등 다양한 지정상품이 등장했습니다.


반려동물 상표출원 내용과 출원 수

반려동물용 식이보충제

반려동물용품 출원의 예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반려동물용 식이보충제를 상품으로 출원한 상표는 2014년 단 3건에서 2019년 무려 431건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요즘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보이시는 반려동물 훈련업은 143.8%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반려동물 호텔업은 69.4%, 미용업은 55%로 큰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눈에 띄는  특징은 상표출원의 주체는 개인이 2014년 26.5%에서 2019년 40.6%로 증가하였으며 중소기업의 상표출원은 2014년 19.6%에서 2019년 34.6%로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대기업의 상표출원수는 2014년 31.8%에서 2019년 8.0%로 크게 감소하는 특징을 보였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사업은 작은 규모와 소자본으로 운영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에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의 진출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려동물 시장의 큰 변화

우리나라의 반려용품관련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은 매우 높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상품과 서비스들이 출현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께서 사업을 진행(예정)중이시라면 동일 유사한 상표가 등록되기 전에 미리미리 서둘러서 출원을 진행하셔야 소비자층이 많고 넓은 반려동물 관련 시장에서 독점적인 이익을 창출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진출에서는 더더욱 상표출원의 중요성은 말 할것도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사업!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큰 가치를 안고 있는 유망 시장이니 상표출원을 함에 있어서 망설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상표출원에 대해 상담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기율특허법률사무소로 연락주세요!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