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특허청에서 인정한 산업재산권 진단 전문기관, 기율입니다.
문화 양식 중 요리에 관한 것은 유행의 힘을 받기가 쉽지만, 그만큼 금방 인기가 식을 수 있어 시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맛집으로 인기가 많아지면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음식 자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될 텐데요.
그때에 레시피 혹은 요리 그 자체를 무단으로 도용하여 더 넓은 범위에서 장사를 하는 자들이 생겨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요리특허 즉, 레시피특허를 등록받으셔야 합니다.
요리도 권리를 취득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요리특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반드시 출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더 자세한 절차 및 비용에 대해서는 컨설팅에서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니, 부담을 가지지 마시고 편하게 신청주세요.
개발한 레시피도 특허출원이 가능한가요?
특허법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기술분야는 한정적이지만, 보호받을 수 있는 기술분야 중 “요리특허”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즉, 특허법으로 보호를 받으며 전국적으로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독점권을 취득할 수 있다는 뜻인데요.
우리가 음식점을 운영하기 위해선 판매할 요리가 필요하고, 요리를 하기 위해서는 레시피가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방법을 상세하게 기재해놓은 명세서를 제출한다면 특허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다만, 개발한 요리 하나를 만들기 위한 재료와 양, 조리법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해놓아야만 등록이 가능한데요.
개발은 했지만 구체적인 수치를 측정하여 명세서를 작성하기 버거워하시는 분들은 간혹 특허출원을 포기하시곤 합니다.
이는 매우 위험한 선택이며, 이는 다른 음식점들과의 차별점 확보 포기는 물론, 제3자의 도용을 허용하는 것과도 같은 행위인데요.
예를 들어 맛집 요리의 고유한 특성은 SNS 발달에 따라 쉽게 퍼지고 도용, 복제의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분야가 모방이 너무도 쉬운 분야이기기도 하고, 어떠한 수치를 도용했는지를 정확하게 밝히기가 어렵기 때문에
확실한 증거가 없는 이상 침해신고, 부정경쟁 소송 등의 분쟁을 하기도 애매합니다.
즉, 요리특허 등록을 해놓지 않으면 누군가가 본인의 레시피를 도용해도 신고를 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결국 특허권을 취득해놓는다면, 비용 대비 더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반드시 취득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요리특허 등록을 위해선 어떤 요건을 충족해야 하나요?
특허출원이 가능한 요리에 해당되는지 미리 파악한 후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개발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먼저 레시피에서 음식을 만들기 위한 순서와 사용 재료가 상세하게 적용되어 있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신규성이 있는 레시피여야 하며,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쉽게 개발할 수 있는 난이도면 등록이 불가합니다.
이때 신규성은 기존에 존재하는 음식어어도 만드는 방법에 관한 독창성이 인정될 경우,
등록 가능성이 향상될 수 있으므로 해당 분야를 전공한 변리사와의 컨설팅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공업적으로 대량 생산을 통해 산업발전에 기여가 가능한 레시피여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해당 요건 역시 비전문가라면 매우 애매하게 들리실 수 있으니, 전문가와의 컨설팅에서 확인해보심을 권해드립니다.
요리특허 등록요건을 충족한 이후에는요?
모든 요건을 충족하였다면 등록 가능성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선행조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정보검색사이트에서 발명의 키워드를 추출하여 검색하고
추출된 제3자의 발명들을 검토하며 본인의 발명과 어떠한 부분이 어느 정도 유사한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처럼 출원 요건을 충족하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변리사의 조력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키워드 추출부터 유사도 판단 등의 워낙 전문적인 작업이 필요하다보니 비전문가가 직접 하게 될 경우
미비한 부분이 다수 발생하여 결국 심사관으로부터 거절결정을 받게 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등록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나오면 명세서 등의 서류를 작성한 후 심사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심사결과는 약 1년 6개월 ~ 2년 사이에 받아보실 수 있으며, 이후 거절결정을 받게되시면 추가적인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거절결정 없이 정확한 출원을 통해 한 번에 권리를 취득하기를 희망하신다면 변리사의 조력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특허 전공 변리사가 직접 선행조사부터 등록까지!
레시피는 워낙 명세서 작성, 실험 설계 등이 어려운 분야이다보니 등록 가능성 판별, 선행조사 등의 기초 단계에서부터 어려움이 많은 분야인데요.
여의도 최대 규모의 특허법인 기율에 의뢰를 하신다면, 화학 · 레시피를 전공하고 있는 변리사들에게
직접 발명 컨설팅부터 특징 설계, 실험 데이터 확보, 선행조사, 명세서 작성 등의 모든 주요 작업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 직원이 아닌 경력이 10년 이상인 변리사들이 직접 모든 과정을 처리하다보니 등록 확률이 높아지고,
특허뿐만 아니라 상표, 디자인 등의 전반적인 IP 취득을 위해 힘쓰고 있기에 여러분의 니즈를 충분히 해결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지식재산권으로 사업가의 성공을 돕고, 그러한 성공으로 세상에 공헌하고자 하는 당소의 신념을 인정해주시고,
당소와 함께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드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컨설팅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기율특허 변리사에게 문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