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P를 통해 성공을 만드는 기율특허법인입니다.
여러분의 중요한 지식재산을 맡기시는 특허사무소를 선정할 때 고민이 많으시죠?
같은 사건에 대해서 어떤 특허사무소, 어떤 변리사가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직접 겪으신 분들도 많으시기에, 오늘은 특허사무소를 선택하실 때 추천해드리는 선택 기준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그럼 어떤 기준을 추천해드리는지 직접 보실까요?

 

 

첫 번째, 전공 변리사

첫째로 여러분이 맡기시려는 사건 분야를 전공한 변리사를 찾으셔야 합니다. 다양한 전공을 가진 변리사 중에는 기계, 전자, 반도체, 통신, 바이오, 재료, 화학 등 여러분께서 처리를 희망하시는 사건의 분야를 전공한 변리사가 존재합니다. 전공이 맞는다면 출원을 위한 발명 개량이라던지, 더 넓은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업그레이드 등 정확하고 깊은 난이도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사건을 맡기실 때 00 분야의 전문 변리사가 있는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두번째, 명세서 작성 경력

권리의 내용과 범위를 확정짓는 명세서의 내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출원 절차에서 가장 까다롭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변리사의 명세서 작성에 대한 경력과 경험을 비교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은 변리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명세서 작성 경력과 경험은 상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경험이 있는 변리사가 실무적인 테크닉과 더불어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사건을 맡기실 특허사무소를 탐색하실 때, 변리사와의 상담을 꼭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해외 출원 경력과 네트워크

해외출원은 국내출원보다 훨씬 더 까다롭습니다. 우리나라와 다른 현지 법과 제도에 맞춰 요구되는 내용들을 빠짐없이 준비하면서 넓은 권리를 받을 수 있도록 내용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해외출원은 해외 현지 대리인을 통해 사건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여러분께서 위임하시려는 사건이 해외사건이라면, 해외사건에 강점이 있는 특허사무소인지, 또한 담당변리사가 해외사건에 대한 경험이 충분한 변리사인지 그리고 해외 현지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해 놓았는지 꼭 알아보셔야 합니다.
해외 사건의 경우 대리인들 간의 품질 편차가 크고, 잘 처리하지 못하면 국내보다 훨씬 긴 시간과 큰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네번째, 적정한 비용

터무니 없게 너무 높은 비용을 책정하는 경우도 배제하시겠지만, 낮은 비용만을 추구하는 경우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권 사건 업무 처리는 고급인력이 수행해야만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그 인력의 시간과 노력에 비용이 비례하곤 합니다.
유독 낮은 비용을 청구하는 곳은 품질을 낮춘 서비스만을 제공할 확률이 큽니다.
특허 명세서의 작성은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드는 부분입니다. 과다하게 낮은 비용으로 질 좋은 명세서가 작성되는 것을 기대하셔서는 안될 것입니다.
따라서 적정한 선의 비용을 청구하는 곳을 선택하시는 것이 서비스의 질과 여러분의 권리 확보,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특허사무소 선택에서 어려움을 느끼실 분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살펴 보았습니다.
기율특허법인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권리, 기율이 지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