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검색 이것만 알면 끝!

상표검색 이것만 알면 끝!

안녕하세요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상표등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조금만 검색해도 상표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상표등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검색을 해봐야 하고 이러한 검색은 키프리스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할 수 있다라고 많이 보셨을텐데요.

상표등록을 받기 위해 상표검색을 해야하는데 이 때 중요한 것이 동일한 상표만을 보는게 아니라 유사한 상표에 대해서도 확인하고 등록가능성 유무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 부분을 놓치고 상표검색 후 동일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없어 출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등록을 실패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상표검색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고 상표출원을 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상표전문가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왜 전문가와 해야 하는지 상표검색 사례를 들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프리스 상표검색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키프리스는 초보자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식을 예시로 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 *(AND) / +(OR) / !(NOT)’ 와 같은데 이는 2개의 단어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며 검색할 때에는 ‘상표’를 체크해두시고 검색해야 합니다.

키프리스 상표검색 사이트

키프리스 단계별 검색

 

만약 ‘컴퓨터 마우스’란 상표를 출원하고 싶을 때에는 ‘컴퓨터*마우스’란 공식을 이용해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상표의 상태인 출원/등록/거절/소멸 등으로 나오게 되며 총 29,444건이 검색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가 너무 많아요


위에서 검색해보았을 때 상표의 건수가 너무 많을 경우에는 행정상태에서 등록된 것만 추려서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등록된 상표로는 13,323건으로 이를 모두 확인하신다면 상표출원에 대한 등록가능성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검색하는 것은 초보자용으로 제공된 검색이며 좀 더 전문적으로 상표검색을 하고 싶으실 경우에는 아래의 주소로 들어가면 됩니다.

http://kdtj.kipris.or.kr/kdtj/searchLogina.do?method=loginTM

이렇게 키프리스 상표검색창이 보이는데 가운데 상단에 있는 항목별 검색을 열어줍니다.

항목별검색을 열면 검색할 상표명칭에 상표를 기재하고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상품분류나 유사군코드를 찾아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상품분류와 유사군코드는 아래의 주소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화장품에 사용할 예정이라면 국문 검색창에 화장품만 검색하면 분류와 유사군코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분들께서 자기가 직접 검색해보니 이런 질문을 해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며 상표검색은 한글과 영문 모두 체크해보고 상품류와 서비스류의 유사성도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만일 03류의 화장품을 출원하려고 한다면 35류의 화장품 도매업, 소매업이나 41류의 미용 교육업, 42류의 미용연구업이나 화장연구업, 44류의 미용치료업과 같이 유사한 지정상품도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분류들은 화장품과 유사한 범위에 속하므로 다른 지정상품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모두 검색해봐야 상표등록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상표검색은 해당분류뿐만 아니라 유사군코드도 함께 조사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상표검색 범위가 방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표검색이 어렵다면?


상표등록은 사업을 시작하거나 진행 중에 하는 것이 아닌 미리 받아놓고 진행해야 합니다.

만일 사업을 시작하거나 진행 중 상표등록을 준비한다면 이미 출원되어져 있거나 등록되어진 상표로 인해 브랜드 자체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업 시작 전에 미리 상표등록을 받아놓아야 하며 상표검색을 하신 후에 상표출원을 진행해야 합니다.

만일 혼자서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일반인보다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허사무소는 상표검색 일상화가 되어져 있어 일반인이 하는 상표검색과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fusion_text][/fusion_builder_column][/fusion_builder_row][/fusion_builder_contai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