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상표, 무단선점되기 전 빠른 등록이 필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중국상표 전문가 기율특허법률사무소의 신무연변리사입니다.

오늘은 중국진출을 준비중인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위한 글입니다.

중국진출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필수로 꼭 읽어보고 가셔야 하는데요.

1. 상표등록하지 않았다가 피해를 본 사례

2. 현재 중국상표와 관련한 사항

3. 성공적인 중국상표등록방법

을 빠르고 짧게 요약하여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상표 빠르게 등록받아야 하는 이유

2018년도 사업을 열심히 운영하셨던 고객이 급하게 전화를 주셨습니다.

(사실 이 사건을 계기로 우리 고객이 되셨습니다.)

고객은 애견가구와 키즈가구를 제작하여 유통하고 있는 가구회사로 2017년도부터 중국에 수출을 하고 있었는데, 이 때 유통을 담당했던 중국의 업체가 중국에 상표등록을 해버린 상황이였습니다.

이를 알고 고객은 상표등록 업체에 따지고 상표를 넘기라는 내용을 전달했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조치를 취하지 않아 이를 해결할 방법을 찾고 계셨습니다.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저는 ‘지식재산보호원’에서 지재권분쟁대응컨설팅 사업을 신청해 비용을 지원받아 소송을 진행하자고 고객에게 제안하였습니다.

다행히도 지식재산보호원에서 사업승인을 받아 정부지원금을 받아 중국상표청에 무효심판을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만 하더라도 중국은 자국민에게 좋은 결과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빠른 대응과 함께 도용사실에 대한 입증을 하지 못했다면 이러한 결과를 받아내지는 못했을겁니다.

하지만 또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해당 상표를 제외하고도 영문으로만 등록받은 상표를 발견하게 되었는데 이 또한 무효심판을 진행하느라 진땀을 뺏습니다.

총 4년이라는 시간동안 상표권분쟁으로 골머리를 썩혔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 중국브로커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국상표와 관련한 사항

 

중국에서 우리나라 기업의 상표를 무단으로 선점한 건만 하더라도 최근 5년간 1만건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중국 상표브로커들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상표출원을 유심히 지켜보고 빠르게 중국내에서 등록받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우리나라 기업이 이러한 중국 상표브로커들에게 무단선점 당해 분쟁하여 승소할 가능성이 매우 적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상표출원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성공적인 중국상표등록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에 상표가 이미 등록되어져 있는 것인지 확인하는 일입니다.

이를 ‘선행상표조사’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선행상표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진행하다가 상표등록이 거절되는 사례들이 많은데요.

중국상표등록을 하겠다고 생각하셨다면 이를 먼저 진행하고 출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다르게 중간사건(의견제출통지서)가 나오지 않고 바로 ‘거절결정’되기 때문에,

다시 출원하기 위해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중국진출을 목적으로 하는 상표등록을 생각하신다면,

중국상표 분야에 경험이 풍부하고 많은 분쟁사건을 담당한 변리사를 통해 진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중국상표 경험이 풍부한 곳을 찾으세요.

이상으로 중국상표와 관련한 내용을 짚어보았습니다.

중국에서 안정적인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등록절차를 진행해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기율특허법률사무소는 중국어에 능통한 제가 해외대리인과의 소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20년이상의 대형로펌의 해외지식재산권팀의 전문인력이 이를 서포트해드리고 있으므로,

성공적인 중국상표 등록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중국상표 등록과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우선 상담부터 받고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