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등록기간단축 방법에 대해 정리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식재산권 파트너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최근 들어, 상표등록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여 상표 전담 변리사를 비롯한 상표팀이 바쁘게 사건을 수임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가 완화되며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아, 사업을 할 때 가장 첫 단계인 상표등록을 하고자 저희 기율특허에 문의를 주시는 것 같습니다.

다만 여기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현재 기율특허는 선착순으로 사건을 수임해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문의를 주시는 것이 사건을 빠르게 등록받을 수 있는 길입니다.

신속하고 빠른 등록을 원하신다면 저희 기율특허에 빠르게 상담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시고 있는 것에 비해 특허청 심사관의 인원수는 제한이 되어있기 때문에 심사 기간이 느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상표출원 건수가 적을 때 일반심사의 경우 1년 6개월 정도가 소요되었는데, 상표출원 건수가 급증하며 2년 가까이 기간이 걸리고 있어 많은 분들이 서둘러 준비를 하고 계십니다.

특허청에서도 이러한 문제로 소상공인분들이 불편을 겪는 점을 고려하여 ‘소상공인 서비스상표 우선심사제도’를 만들어 소상공인분들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정책을 시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심사기간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출원을 신청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빠르게 출원한다고 해도 ‘일반심사’를 통해 진행한다면 2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그렇다면 더 빠르게 상표등록기간 단축 방법은 없을까요?

 

상표등록기간단축 우선심사제도를 활용하세요!

위에서 말씀드린 일반심사보다 빠르게 등록받는 방법에는 우선심사제도 활용이 있습니다.

우선심사란 우선심사신청 대상에 해당하는 경우에 본래의 심사 순위에 관계없이 타출원에 우선하여 심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상표는 출원인 또는 이해관계인만이 상표 출원에 대해 우선심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선심사신청 대상은 아래와 같은데요.

① 출원인이 출원한 상표를 지정상품 전부에 대하여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준비를 하고 있음이 명백한 경우

② 출원인이 제3자에게 출원된 상표의 사용금지를 경고한 경우

③ 출원인이 제3자에게 상표사용금지가처분신청을 한 경우

대표적인 위의 경우를 제외하고도 우선심사를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많으니, 대상에 해당이 되는지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시다면 상표 전담 변리사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우선심사를 활용하면 기간이 얼마나 단축될까요?

1년 6개월이 걸리는 상표일반심사에서 6개월~최대 9개월로 상표등록기간 단축을 할 수가 있습니다.

1년 정도의 기간이 차이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최근 상표출원건수 급증으로 우선심사를 하더라도 9개월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최대한 우선심사를 활용하시는 것을 더욱더 권장드리는 것입니다.

상표등록기간 단축을 위한 우선심사, 그 비용은?

그렇다면 우선심사 비용은 얼마가 발생할까요?

상표는 1개상표 1개류 지정상품 20개를 기준으로 약 67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여기에 우선심사의 경우에는 출원료와 별개로 추가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1개류를 기준으로 16만원의 특허청 수수료(관납료)가 발생하는데요.

대리인 수수료도 발생하기 때문에 우선심사를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약 1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표 전담 변리사와 상표등록기간 단축하기

상표는 거절결정을 받게 되면 해당 서류를 작성하고 보정을 하는 등의 추가적인 시간과 더불어 비용 또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선심사를 하였는데 거절결정을 받게 되면 우선심사를 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확실하고 빠르게 등록받기를 희망하신다면 상표를 전담으로 하고 있는 변리사에게 의뢰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소에서는 상표만을 전담으로 하고 있는 김정현 변리사와 신무연 대표 변리사를 중심으로 10년 이상의 베테랑 상표전문인력들이 상담부터 선행상표조사 등의 모든 실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실무를 담당하여 확실한 등록가능성을 가진 상표로 빠른 등록과 높은 만족감을 드리고 있습니다.

저희 기율특허에서 성공적인 상표등록기간 단축을 희망하신다면 아래의 포스팅 참고하신 후 상담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