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출원변리사 확실한 등록을 위한 선택

 

안녕하세요, 국내외 출원을 도와드리는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특허청에서 소상공인 상표 우선심사제도를 신설할 만큼 상표출원 건수가 급증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소상공인부터 대기업까지 상표출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당소에도 국내상표를 더불어 해외상표 문의까지 급증하여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요.

상담을 하다 보면 상표등록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곤 합니다.

그 질문에 저희 기율특허는 “상표출원변리사가 있는 사무소에서 진행하세요.”라고 말씀드리는데요.

왜 상표 전담 변리사와 함께 해야 확실한 등록이 보장될까요?

 

 



상표란?

 

특허청에 등록받을 수 있는 상표란 자신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장을 말합니다.

상표는 기호, 도형, 문자, 소리, 냄새, 입체적 형상 등으로서 상품의 출처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시인데요.

식별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단순히 상품에 사용된 디자인이거나 식별 의사와 무관한 가격 표시 등은 상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우리가 커피를 구매했을 때 컵홀더에 그려진 기호, 도형 등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것으로 우리는 다른 가게의 커피와 본인이 구매한 커피를 구분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상표의 역할입니다.

 

 

여기서 상호와 상표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상호는 단순 문자로만 등록이 가능한데요, 사업자 등록증에 나오는 상호가 상호인 것입니다.

상표와는 효력 범위 역시 다릅니다.

상표는 전국적인 효력을 발휘하는 반면, 상호는 다른 지역 다른 업종에서 동일 상호를 사용할 수 있는 등 효력 범위가 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효력을 발휘하는 상표를 등록받아 전국적으로 독점 권리를 취득하는 것을 권장 드리는 것입니다.

 

상표등록 어떻게 진행되나요?

 

위 절차 중 등록 가능성을 좌우하는 절차는 선행상표조사입니다.

선행상표조사는 상표 등록요건 중 신규성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절차인데요.

본인의 상표와 이미 등록되었거나 출원 중인 상표를 비교하여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가 있는지 확인하여 상표등록가능성을 검토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선행상표조사가 끝나면 출원을 진행하게 되어 1년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심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상표출원 건수 급증으로 기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되었는데요, 우선심사제도를 통해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니 변리사와의 상담을 통해 우선심사제도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상표출원변리사에게 의뢰해야 하는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린 선행상표조사는 유사 상품 심사 기준에 따라 상표 간 유사도를 판단하고 상표 식별력 판단 기준에 따라 수정 · 보완을 진행하는 등의 전문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상표출원변리사에게 의뢰해서 전문적인 과정을 통해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상표변리사가 아닌 특허, 디자인, 실용신안을 같이 다루는 변리사와 함께 진행하는 것인데요.

물론 상표만을 전담하는 변리사가 아니더라도 출원 진행을 하는 것은 문제 되지 않습니다.

다만, 상표의 유사도 · 식별력 판단은 특허, 디자인, 실용신안의 기준과는 다르고, 이러한 다른 점을 상표 변리사만이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기에 상표 변리사에게 의뢰하시는 것을 권장 드리는 것입니다.


 


상표출원변리사 기율특허에서 도와드립니다.

이상으로 상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상표출원 절차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가장 강조 드리고 싶은 부분은 상표 담당자와 상담 후 전문성을 판단하시고 상표 의뢰를 진행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표는 상표법으로 보호를 받는 재산권이기 때문에 심사 절차가 까다롭고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성을 가진 담당자와 함께 하시는 것이 등록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전문성을 가진 담당자와 상표출원변리사의 이중 검토로 확실하게 상표등록 가능성을 높이고 싶으시다면 당소에서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리는데요.

당소는 상표출원변리사인 김정현 변리사와 정부기관과 국내외 상표연구를 진행한 신무연 대표 변리사를 중심으로 경력 10년 이상의 베테랑 상표 인력들이 직접 상담부터 선행 상표조사까지 모두 진행하고 있습니다.

확실한 상표등록을 받고싶으시다면 당소에서 상담 먼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