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상표등록 신청방법부터 비용까지

 

안녕하세요,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였습니다.

새벽배송, 로켓배송 등의 온라인 플랫폼만의 편의성과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쇼핑몰매장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월 18조가 훌쩍 넘는 어마어마한 금액으로 그 금액이 매달 증가하고 있습니다.

년 단위로 수치를 매기는 것이 아닌 월 단위로 수치를 매긴다고 생각하니 그 금액이 어마어마한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급증함에 따라 온라인판매사이트 역시 급증하였고 그에 따른 무단 모방 · 도용하는 사례 역시 증가하였습니다.

자신의 쇼핑몰을 무단으로 모방 · 도용하는 사례를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하는 것입니다.

무단으로 모방 · 도용하는 사례를 안일하게 생각하고 쇼핑몰상표등록을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사업운영에 걸림돌이 되는 위험한 선택입니다.

따라서,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해놓으시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상표등록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비용은 얼마인지 등 상표등록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상표등록 어떤 상표가 등록이 되나요?

상표는 본인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장으로, 도형 · 문자 · 입체적 형상 · 홀로그램 등으로서 상품의 출처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시를 말합니다.

상표의 가장 큰 목적은 식별이기 때문에 식별력이 없는 상표는 상표법상의 상표가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상품의 심미감을 불러일으키게 하기 위하여 사용된 디자인이거나 자차상품 식별의사와 무관한 가격표시 등은 상표법상 상표가 아닙니다.

쇼핑몰상표등록 신청방법은요?

 

혼자 진행하는 방법과 상표 전담 변리사와 함께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혼자 진행할 때와 변리사와 진행할 때 진행되는 절차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동일한데요.

 

다만, 혼자 진행할 때는 선행상표조사라는 상표 등록가능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절차를 완벽하게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선행상표조사는 출원하려는 상표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가 있는지 검토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진행하는 이유는 이미 등록되어 있거나 출원 중인 상표 중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표는 특허청에 등록될 수 없기에 출원 전 검토를 통해 등록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혼자 진행할 때 이 과정을 완벽하게 진행할 수 없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식별력, 상표 유사도 판단력 때문인데요.

상표의 유사도를 판별하여 등록이 될 만한지 판단하는 것과 더불어 이 상표가 식별력이 있는지 역시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상표전문가가 아닌 이상 식별력과 유사도를 판단하기 쉽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국내에만 등록된 쇼핑몰상표 수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혼자 조사하시기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표등록을 하고자 하신다면 상표전문가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쇼핑몰상표등록 비용은요?

상표등록을 위해서는 두 번에 걸쳐 비용을 납부하셔야 하는데요.

출원 시, 등록 시에 나누어 특허청 수수료인 관납료와 대리인 수수료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보통 출원 시 26~30만원, 등록 시 42~45만원이 발생하여 상표 1개 1개 분류 기준으로 약 70만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쇼핑몰상표등록 상표 전담 변리사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쇼핑몰상표등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쇼핑몰이 급증하고 그에 따른 소비자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안정적인 쇼핑몰 운영을 위해선 상표등록을 필수로 진행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당소에서 상표등록을 진행하시게 되면 상표 전담 변리사인 김정현 변리사와 국내외 상표 연구를 진행한 신무연 대표 변리사를 중심으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상표 전문 인력들과 함께 상표등록을 진행하시게 됩니다.

상표 전문 인력의 검토와 변리사의 검토 이렇게 두 번의 검토 끝에 상표출원을 진행하여 등록성공 건수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쇼핑몰상표등록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시다면 저희 기율특허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