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등록 신속한 진행은 필수입니다

안녕하세요, 상표등록을 도와드리고 있는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무수히 많은 기업명(사업자명)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이 시점에서는 기억에 남는 회사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상품을 떠올리면 바로 자사의 브랜드를 연상시키는 것은 브랜드의 수익창출에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기업명은 반드시 로고등록을 해놓으셔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로고등록을 해놓지 않는다면 브랜드의 이름을 무단으로 도용 · 모방하여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낮게 판매하게 될 가능성이 크고, 그런 상황이 발생할 경우 아무런 법적 대응을 하지 못한 채 브랜드를 잃게 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명은 상호등록만 해두고 상품만 상표로 등록해놓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다른 회사가 상호명을 상표등록된다면 회사명뿐만 아니라 상품에도 상표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상표 도용 문제가 많아지면서 회사로고등록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회사로고등록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로고등록 신속하게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회사명을 상호등록받아 사업자등록증을 받았다고 해서 상표등록이 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그것은 그저 상호등록을 한 것에 불과합니다.

상호와 상표의 차이는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등기소에서 상호등록을 했다고 하더라도 특허청에 따로 상표등록을 받아야 하는데요.

로고를 디자인하였더라도 해당 로고와 유사하거나 동일한 로고가 특허청에 출원 혹은 등록을 받은 상태라면 본인이 디자인한 로고는 등록받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당장의 비용이 부담스럽다는 이유로 더 이상 회사로고출원을 미루시면 안 됩니다.

특히 이미 사업을 운영 중이시라면 더더욱 빠르게 출원하여 권리를 빼앗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해당 브랜드가 조금만 유명해져도 그 로고와 상표를 등록하기 위해 출원하려는 사람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로고등록 그 절차는?

그렇다면 회사로고등록은 어떻게 진행이 될까요?

크게 선행상표조사 -> 출원 -> 심사 -> 등록(혹은 거절결정)의 절차로 진행이 되는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은 절차는 바로 선행상표조사입니다.

상표등록여부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요한 절차인데요.

선행상표조사는 본인의 상표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있다면 본인의 상표를 어떻게 수정 · 보완을 할 것인지를 논의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선행상표조사는 상표 간의 유사도를 판별하고 식별력을 지닌 상표인지의 검토 등의 전문적인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변리사와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선행상표조사가 끝났다면 출원서를 작성하여 출원을 하게 됩니다.

출원이란 특허청에 서류를 접수하며 심사를 신청하는 것인데요.

최근에는 상표출원건수가 급증하여 출원 후 심사까지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가 소요되고, 우선심사로 출원신청하는 경우 1년 정도가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출원하고 있어 시간이 오래 지체가 되기에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 드리는 것입니다.

심사 후 거절 이유가 없으면 등록 결정이 나겠지만, 거절 이유가 있다면 거절결정이 나서 의견서와 보정서를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때에도 선행상표조사와 같은 검토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변리사와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회사로고등록 전문가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회사로고등록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회사로고등록에는 전문적인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혼자 진행하시는 것보다는 상표 전담 변리사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특허와 상표를 같이 진행하는 변리사보다는 상표를 전담하고 있는 변리사에게 의뢰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아무래도 상표 유사도, 식별력 판단은 특허와는 차이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당소에서는 상표 전담 변리사인 김정현 변리사와 정부기관과 협업하여 상표 연구를 했던 신무연 변리사가 여러분의 상표등록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상표 경력 10년 이상의 베테랑 인력들이 출원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 모든 과정을 꼼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로고등록을 성공적으로 하고 싶으시다면 저희 기율특허에서 상담 먼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