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상표등록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상표등록을 도와드리고 있는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저희 사무소는 여의도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점심 식사 후 커피를 사러 돌아다니다 보면 프랜차이즈 가게가 정말 많습니다.

커피만 해도 유명한 프랜차이즈부터 저렴한 가격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가게까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란 본사가 가맹점에게 자신의 상표, 상호, 서비스표 등을 사용하여 자신과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을 판매, 용역 제공 등의 영업활동을 하도록 하여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받는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본사와 체인점 혹은 가맹점이라고 많이들 이야기하곤 합니다.

프랜차이즈가게에게 있어서 가장 큰 목표는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상표를 알려 구매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랜차이즈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반드시 상표등록을 받아놓으셔야 하는데요.

프랜차이즈는 브랜드명을 통해 믿고 구매를 할 수 있는 신뢰감이 가장 중요한데 제3자가 도용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떨어트린다면 기업의 이미지는 물론 신뢰도까지 무너지게 될 것입니다.

그런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프랜차이즈는 물론 현재 사업운영에도 좋지 못한 결과가 발생하곤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상표등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법은 상표전담변리사에게 상담을 받고 상표등록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당소에서는 상표전담 김정현 변리사가 상담부터 선행상표조사까지 진행하여 성공적인 등록까지 진행시켜드리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상표등록 신속한 진행이 필수인 이유는?

 

제목에서도 강조 드렸듯이 상표등록은 신속하게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선출원주의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먼저 상표를 사용하고 있던 사람보다 먼저 상표를 특허청에 출원한 사람에게 독점적인 권리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만든 상호명과 로고를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해놓지 않으면 제3자가 무단으로 특허청에 먼저 출원하여 등록받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법적인 조치를 취해보더라도 먼저 출원한 제3자가 상표를 최종적으로 등록받게 됩니다.

상표가 가장 중요한 프랜차이즈사업에서 상표를 잃게 되면 더 이상 안전한 경제활동을 할 수가 없게 되겠죠.

 

 

프랜차이즈상표등록 절차는?
 

상표등록은 상담 -> 선행상표조사 -> 출원 -> 심사 -> 등록(혹은 거절결정)을 통해 진행됩니다.

상담에서는 등록받고자 하는 권리범위와 상표후보검토 등 상표 등록을 위해 전문가와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그 후 선택된 몇 가지 후보를 가지고 선행상표조사를 진행하는데요, 선행상표조사는 상표등록 절차 중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행상표조사는 이미 등록되어 있거나 먼저 출원 중인 상표 중 본인의 상표와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표가 있는지 검토하는 과정으로 상표의 식별력을 판별하는 과정입니다.

이 절차는 유사도, 식별력 판별을 통해야 하는 전문적인 과정이기에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 후 등록가능성이 높은 상표는 출원을 진행하는데요, 출원 후 1년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심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심사과정에서 거절결정을 받으면 의견서와 보정서를 새로 작성해야 하기에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따라서 셀프로 진행하기보다는 변리사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프랜차이즈상표등록 상표 전단 변리사와 함께하면

 

 

이상으로 프랜차이즈상표등록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프랜차이즈는 상표가 정말 중요한 사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반드시 프랜차이즈상표등록을 신속하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표전담변리사를 통해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특허 · 디자인의 유사도/식별력 판단과 상표의 유사도/식별력 판단은 완전하게 다르기 때문에 상표를 전담으로 하는 변리사가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소에서는 상표전담변리사인 김정현 변리사와 정부기관과 협업하여 상표연구를 하였던 신무연 대표 변리사를 중심으로 경력 10년 이상의 상표 전문 인력들의 추가적인 검토를 통해 상표등록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상표전담변리사의 검토와 전문 인력들의 추가적인 검토를 받고 안전하게 상표등록을 하고자 하신다면 당소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성공적인 프랜차이즈상표등록과 사업 영위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