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특허 등록으로 본인만의 기술을 보호하세요

 

안녕하세요, 기율 특허법인입니다.

대한민국의 반도체 기술은 세계에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첨단산업이 주를 이루면서 반도체 사업에 대한 주목도 또한 높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여러 가지 공업품을 만드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상당한 부가가치를 가질 수 있는 기술이기에 주목에 더불어 관심도 역시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다 보니 반도체 자체의 기술력도 지속적으로 상승을 하고 있는데 아무리 좋은 물건을 개발했다고 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쉽게 도용을 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그에 따른 금전적 손해는 클 것입니다.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도체특허를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특허등록이라는 것이 굉장히 까다로운 절차를 통해 진행되기에 반도체를 개발하신 분들이 쉽게 특허등록에 도전하기 힘드셨을 겁니다.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반도체특허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당소에서 특허등록을 하시게 되면 변리사 컨설팅부터 무료로 진행되는 선행기술조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중간 사건, 특허분쟁 등의 사항 역시 대비해 드리고 해결 전략을 제시해 드립니다.

지식 재산서비스산업인 대상 표창장을 받은 기율 특허에서 여러분의 독점 권리를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특허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반도체특허가 필요한 사유는 매우 심플합니다. 자신이 만들어낸 기술에 대해서 독점적 권한을 행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허는 한번 등록이 되면 20년간의 존속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이 기간 동안 해당 기술은 특허법에 의해서 보호가 되고 이것을 침해 한다면 민형사상 대처를 바로 취할 수 있게 됩니다.

특허는 넓은 영역에서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보호를 받는 것이 가능한 일이지만 특허를 받는 다는 것은 상당히 까다롭고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특허는 개인이 신청하는 일도 가능하지만 반도체 같은 기술에 관련한 것은 그 기준이 더욱 복잡하기 때문에 변리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도체특허 등록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은?

반도체특허를 받으려면 출원, 심사, 등재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먼저 출원을 해야 하는데 이때는 특허청에서 요구하는 여러 가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출원서, 명세서, 도면 등이 있고 세부적인 사항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서류를 구비해야 하는데요.


핵심적인 서류는 명세서인데 이 안에는 자신이 보호받으려고 하는 기술들의 상세한 내용을 전부 담아야 합니다.

등록이 결정된 이후에는 정확히 명세서에 들어있는 내용에 한에서 기술 보호가 이루어지니

도용에 문제에서 확실한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꼼꼼하게 작성을 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진행되는 특허는 선출원주의를 따르고 있습니다.

이는 쉽게 이야기해서 먼저 개발한 사람이 아닌 먼저 출원한 사람에게 그 권한을 준다는 뜻입니다.

그렇기에 이미 유사하거나 동일한 기술이 등록되어 있다면 자신의 기술은 등록받을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일을 막으려면 서류작성을 하기 전에 지금 까지 나와 있는 것들과 비교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것을 선행기술조사라고 하는데 지금까지 많은 기술 발전을 이어온 만큼 상당한 분량을 자랑하는 작업입니다.

구체적 사안에 따라서 수천, 수만 건의 검색 결과를 보고 심사의 기준에 맞는 정보를 찾는 일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러한 전문 영역의 부분은 변리사에게 의뢰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반도체특허 선행조사, 어디서 해야 할까?


우리나라에서 특허권검색을 위해 DB를 사용하는 방법은 무료 검색 DB인 키프리스(KIPRIS)와 다양한 유료 DB입니다.

각 DB 페이지별로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어떨 때 이용하면 좋은지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KIPRIS

KIPRIS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편리함이 있는데요.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을 뿐 아니라 국내 문헌에 대한 상세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좋은 점은 통합검색이 제공된다는 것이 가장 유용한 점인데요. 통합 검색을 통해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NDSL)의 논문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통합 검색이 제공되기는 하지만, 국내외에 있는 모든 특허와 디자인, 상표와 관련한 모든 검색이 가능한만큼 검색식이 복잡해질 경우 검색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이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활용을 하기 위해서는 항목별 검색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항목별 검색의 초록이나 청구범위에 키워드를 조합하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특허권검색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다수의 특허를 비교분석할 경우에 특허간 비교가 용이하지 않은 것도 단점입니다. 이는 무료DB가 유료DB에 비해 가지게 되는 약점일 것입니다.

다만 항목별 특허권검색시 국내의 특허실용 검색결과에는 대표도를 찾아볼 수 있지만 해외특허 검색시에는 대표도는 볼 수 없습니다.

또 해외 특허 검색이 가능하긴 하지만 각 국가마다 번호표기방법이 다른 만큼 에러 방지를 위해 사전에 확인 후 이를 입력해야 합니다.

■ WIPSON

KIPRIS와 함께 특허권검색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또 한가지 방법이 바로 WIPSON입니다.

WIPSON은 유로로 제공되는 특허검색 DB인데요. 대학이나 기업 외에도 특허법인에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DB입니다.

유료로 제공되는 만큼,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을 통해 검색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공되는 것이 STEP검색과 인접연산자, 선택문헌 일괄보기 등입니다.

WIPSON은 기본검색 외에 번호와 통합검색, 추천 검색 및 심판검색 등의 메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스텝검색은 국가별로 각각의 검색 필드에 항목 삽입을 통해 활용하게 되는데요. 각 키워드를 조합해 작성한 검색식을 활용해 관련문헌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변수에 대한 대응에도 준비해야 하기에

 

반도체특허 심사는 보통 1년에서 2년까지의 시간이 걸리게 되는데 심사과정 중 등재 불허의 사유가 나오게 되면 출원자에게 거절되는 사유에 대해서 알리고 의견서나 보정서를 제출하라는 통보를 하게 됩니다.

이를 중간 사건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통지서를 확인하고 요구하는 사항대로 자료를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한번 거절을 받은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대응하지 않는다면 그동안의 노력이 허사로 돌아가고 모든 것을 다시 첫 단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아무리 획기적이고 새로운 개념의 기술이라고 할지라도 반도체특허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법적 보호를 받기 어렵고 금전적인 이득으로 이어지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안전하게 등록이 되기 위해서 기율 특허는 컨설팅부터 변수 대비 등의 사항을 끝까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등록을 하려면 알아야 하는 정보들인 위에서 언급한 것 말고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언제든지 컨설팅을 신청해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일어날 수 있는 위협요인들을 이겨내고 신속하게 결과를 드리기 위해 많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은 더 이상 주저하지 마시고 아래의 컨설팅 신청을 통해 신속하게 변리사에게 컨설팅을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카카오톡 실시간 컨설팅 바로가기 ▼

http://pf.kakao.com/_BZkxc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