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상호상표 등록해야 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상표등록을 도와드리고 있는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미용실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과정 중 하나가 바로 상호명을 정하는 것입니다.

상호명은 미용실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기에 세련되고 인상깊은 단어로 결정하시고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호명을 등기소에서 상호등록만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상호등록만 하는 것이 사업을 확장하는 데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상호등록을 한 후에는 그 상호를 기호, 문자, 도형, 입체적 형상, 동작 또는 색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표를 만들어 특허청에 상표로도 등록하여야 합니다.

왜 상호와 상표, 둘 다 등록을 받아야 할까요?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상표가 무엇인가요?

상표(Trade Mark)는 자신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장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표장은 기호, 문자, 도형, 소리, 냄새, 입체적 형상, 홀로그램, 동작 또는 색채 등으로서 상표의 출처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모든 표시를 말합니다.

즉, 애플의 사과 로고, 벤츠의 삼각별 로고 등이 상표에 해당합니다.

반면, 상호는 글자로만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기호와 도형으로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미용실 간판을 글자로만 작성하지 않고 어떠한 기호나 도형을 추가할 예정이시라면 반드시 그 기호와 도형을 상표로 등록받아서 사업을 안전하게 영위하셔야 하는데요.

 

미용실상호상표 등록 꼭 받아야 하나요?

특별한 로고를 상표로 등록을 받게 되면 자사의 상품과 타사의 상품을 식별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브랜드가치가 생기게 됩니다.

최근에는, 상표충성도/브랜드충성도라는 단어가 생길 만큼 상표와 브랜드에 대한 애정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상표가 곧 브랜드가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상표등록을 해놓지 않으면 프랜차이즈화는 물론 안전한 미용실 영위까지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표등록 하나로 품질을 보증할 수도 있으며 이 점은 판매를 촉진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타미용실에서 무단으로 모방·도용했을 때 법적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어 안전하게 미용실을 영위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미용실상호 상표등록, 어디서 해야 할까요?

상호와는 다르게 상표는 특허청에 접수하여 1년 6개월정도(우선심사의 경우 6개월)의 기간에 걸쳐 등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국적으로 독점적인 효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상표조회(선행상표조사)가 필요한데요.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가 있으면 등록이 거절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선행상표조사는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질까요?

선행상표조사는 이미 등록받아져있거나 출원 중인 상표 중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가 있는지를 검토하는 과정으로, 유사한 상표 발견 시 어떤 수정의 과정을 거칠지를 논의하는 과정입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유사도를 판별하고 식별력을 갖춘 상표인지를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상표 전담 변리사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미용실상호상표 등록은 상표 전담 변리사에게 의뢰하세요.

 

미용실상호 상표등록은 다른 지식재산권보다 간단한 절차라고 하여 많은 분들이 혼자 출원을 진행하고 계신데요.

상표 역시 유사도와 식별력을 판단하고 복잡한 출원서를 작성하는 등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등록받아야 하기 때문에 혼자 진행하실 때보다 상표변리사와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상호보다 상표등록을 받는 것이 훨씬 오래걸리는데 혼자 진행하시게 되면 거절결정을 받게 될 가능성이 많아 추가적으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번에 확실하고 빠르게 등록받기 위해서는 상표를 전담으로 하는 변리사와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죠.

저희 기율특허에서는 상표만을 전담으로 하는 김정현 변리사신무연 대표변리사를 중심으로 10년 이상의 베테랑 상표 전문 인력들이 여러분의 상표 등록을 위해 상담부터 선행상표조사 등의 모든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빠른 미용실상호 상표등록을 원하신다면 저희 기윭특허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