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상표등록 해야 하는 이유부터 절차까지

 

안녕하세요, 상표등록을 도와드리는 기율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최근 맛집 관련 프로그램도 많아지고 음식 종류 역시 다양해져 많은 사람들이 음식점을 방문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맛집으로 한 번 부상하게 되면 웨이팅을 해서라도 맛집을 찾는 사람들로 인해 가게는 항상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기에 사업 아이템으로 고려하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음식점을 영업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레시피도 필요하지만 안전한 상표를 등록하는 일 역시 중요합니다.

맛집으로 유명해지면 해당 음식점상표를 도용 · 모방하여 피해를 입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사건이 발생하고 나면 브랜드 가치는 떨어지고 소비자들의 신뢰가 떨어져 영업에 위기를 맞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자등록을 위해 상호명을 정하셨다면 상호명으로 상표등록까지 반드시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음식점상표등록을 통해 자신의 사업을 지키고자 하는 멋진 사업주분들을 위해 상표등록을 해야 하는 이유와, 절차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표란 무엇인가요?

 

상표란 자신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장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표장으로는 문자, 도형, 기호, 소리, 냄새, 동작 또는 색채 등으로서 그 구성이나 표현방식에 상관없이 상품의 출처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모든 표시를 말합니다.

자기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식별력이 없다면 등록을 받을 수가 없는데요.

이러한 식별력을 판별하는 일은 전문적으로 진행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상표전담변리사과 상담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음식점상표등록 해야 하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상표등록을 하지 않으면 제3자가 상표를 무단으로 도용 · 모방하여 가게이름을 뺏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나는 아니겠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이런 사례는 꽤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상표등록이 안된 맛집이라면 의심할 여지없이 도용 · 모방사례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용 · 모방한 가게가 나타났을 때 상표등록을 하시려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미 도용을 한 가게에서 상표출원(특허청에 상표신청을 하는 절차)을 진행 중이라면,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라는 이유로 상표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먼저 상호명으로 사용하고 있었더라도 ‘선출원주의’로 인해 먼저 출원한 사람이 권리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착각을 하고 그로 인한 브랜드명 가치 손실이 일어난다면 크나큰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상표등록을 하시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음식점상표등록 절차는?

 

음식점상표등록은 위의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위의 절차 중 가장 강조 드리고 싶은 절차는 선행상표조사입니다.

선행상표조사는 본인의 상표보다 이전에 출원한 상표 그리고 이미 등록 완료된 상표 중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가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선출원주의’로 인해 먼저 출원(혹은 등록)된 상표에게 권리를 부여하기 때문에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표를 출원하면 신규성, 식별력이 없는 상표로 간주되어 등록거절결정을 받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선행상표조사를 거쳐 등록가능성을 살펴야 합니다.

다만 이 과정은 유사도를 판단하고 식별력을 판별해 내는 전문적인 과정이 필요하기에 상표전담변리사에게 의뢰하여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선행상표조사 후 등록가능성이 높은 상표라면 출원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특허청에 자료를 제출하며 심사를 요청하는 과정으로, 심사관의 심사를 받기까지는 보통 1년 6개월 ~ 2년이 걸립니다.

다만, 이 기간은 우선심사제도를 통해 좀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음식점상표등록 빠르고 안전하게 등록하는 방법은?

 

음식점상표등록은 상표를 등록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표전담변리사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안전합니다.

당소는 상표전담변리사인 김정현 변리사와 상표 전문가인 신무연 대표 변리사를 중심으로 베테랑 상표 전문 인력들이 상담부터 선행상표조사까지의 모든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표전문인력들의 검토와 최종적인 상표전담변리사의 검토를 통해 출원을 진행하고 있어 완벽한 등록가능성을 가지고 출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음식점상표등록을 하고자 하시거나 상표전담변리사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당소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