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특허 등록 요건충족이 중요한 이유는

안녕하세요,

기율 특허법인 변리사 함금옥입니다.

특허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 그중에서는 일반인이 쉽게 떠올리기 어려운 것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화학특허입니다.

화학특허는 다양한 물품의 조성물이나 성분 자체 등과 관련된 것으로

조성물을 새롭게 발명을 했다거나 새로운 조합을 완성하는 특허입니다.

워낙에 범용성이 넓기 때문에 자신이 개발한 기술에 대한 보호를 받기를 원한다면 특허 취득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특허등록을 받는 일은 기간도 오래 걸리고 준비해야 할 것도 상당히 많습니다.

모든 것은 혼자서 대응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라

절차를 시작하기 전부터 어려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저는 이러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첫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전문성과 다수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체계적인 컨설팅을 시작으로

철저한 선행기술조사, 등록 가능성 검토, 명세서 작성 등의 업무를 제가 직접 하고 있는데요.

변리사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글 하단을 통해 저와의 컨설팅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화학특허 등록을 위한 기준은?

 

화학특허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특허청에서 명시하고 있는 다양한 조건들을 충족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요건은 신규성, 진보성, 산업상 이용 가능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일단 이러한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거나 관련한 사항을 증명하는 것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특허청 심사관에 의해 거절결정을 받아 등록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화학의 경우에는 다른 분야보다도 상당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일이라

여러 자료를 검토하고, 작성하는 것에 있어서도 풍부한 노하우와 경험이 바탕되어야 합니다.


 

특허등록 요건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충족되어야 하는 요건은 신규성입니다.

이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화학성분을 갖추고 있거나 기존에 없었던 배합이라면 충족됩니다.

신규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나와 있는 화학물에 관한 특허를 조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과정을 다른 말로 선행기술조사라고 합니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조사가 가능할 수 있도록 관련한 사이트에서 자료 정리가 매우 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하기에는 워낙 많은 정보의 이해도가 있어야 하고,

자료를 찾아 비교 분석하는 과정도 거쳐야 하는데 그러다 보면 분량이 상당히 많아집니다.

이로 인해 준비 시간이 상당히 늘어나고 그에 따른 비용 역시 추가적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선행기술조사만큼은 변리사의 도움을 받아 시간적인 부분에서 이점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요건은 진보성입니다.

이는 신규성과 비슷한 내용인 것 같지만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새롭게 만들어낸 조성물이라고 하더라도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는 법용적인 사항이 있는 것이라면 진보성을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다른 특허에 비해서 화학 분야는 약간은 성분 변화만 주는 것만으로도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진보성과 관련한 사항은 철저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 충족요건은 산업적 이용 가능성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발명이라고 하더라도 국가의 이익과 사람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특허청 심사관들에게 발명으로써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해당 화학품을 실제 만들 수 있는지 등의 여러 사안들을 따져보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충분히 검토한 뒤에 서류로 만들어 출원을 하고 별다른 결격사유가 보이지 않는다면

바로 등록 결정을 받을 수 있지만, 보통은 중간에 한 번씩 의견 제출 통지서를 받곤 합니다.

이 서류는 등록 결정을 하기 애매한 것에 대해서 추가 설명과 수정을 요청하는 서류입니다.

이때 제대로 된 수정 및 의견 제출을 하지 않는다면 모든 과정이 실패로 돌아갈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절차는 혼자서 대응 및 극복을 하기 어렵고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화학은 전공한 전문 변리사에게 의뢰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화학특허 전공 변리사에게 의뢰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화학특허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말씀드렸는데요.

율 특허에서는 저와 석종헌 변리사가 함께 관련한 사항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컨설팅부터 선행조사, 등록 가능성 검토, 명세서 등 필요 서류 작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에 하나 의견 제출 통지서를 받았을 때에는 신속하게 수정 · 보완을 하여 여러분의 재산권을 지켜드리고 있습니다.

특허는 단순히 출원을 하고 등록되기까지 걸리는 시간만 하더라도 1년 6개월이 넘어가는 작업입니다.

특히 등록받으려는 발명을 통하여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분들께 기간 단축은 상당히 중요한 요건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선 우선심사를 활용할 수 있는데,

신청 요건에 적합하여야만 신청할 수 있기에 이 역시 컨설팅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화학특허 준비 중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언제든지 컨설팅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율특허는 이처럼 지식재산권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 있어 고객분들께 경쟁력이 되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으로 사업가의 성공을 돕고, 그러한 성공으로 세상에 공헌하고자 하는 당소의 신념을 인정해주시고,

당소와 함께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드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컨설팅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기율 특허 변리사에게 문의하기 ▼